호텔종사원의 조직후원인식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Title
- 집단응집력의 매개효과로
- Abstract
- 오늘날 기업경영에서는 세계화를 추구하며 시시각각 다변하는 기업들의
환경에 적응을 위한 신속한 경영전략을 기획하고 이를 실행하고 있다. 호텔과
같은 관광 서비스 기업들은 기업의 특성상 고객만족, 고객의 Needs에 대응하
기 위해서 기존의 조직운영방식의 비효율적인 점을 인지하고, 특히 새로운 인
적관리 측면에서 조직구성원의 역량에 주목하고 있다. 서비스 조직의 측면에
서 호텔의 종사원은 조직의 내부와 외부에 걸쳐서 다양한 교환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상사, 동료와 빈번한 교환관계를 갖고, 조직 경계선상에 위치한 서
비스 제공자이면서 고객을 상대로 하는 밀접한 인적 접점에서 업무를 수행한
다. 그러므로 이러한 상황에서 호텔산업의 상황을 고려하여 환경이 요구하는
변화에 따른 효율적인 경영을 위해서는 호텔이 종사원에게 어떠한 후원을 얼
마나 잘 해주고 있는지, 또한 그것을 호텔종사원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호텔종사원들이 자신의 일을 가치 있게 여기고 더욱
몰두하며, 조직에 대해 신뢰도가 향상된다면 호텔종사원들은 자신의 직무를
책임지어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변하게 되며, 이는 사회적 교환
관계 이론에서도 증명할 수 있다. 따라서 호텔종사원이 조직후원인식에 대해
만족할 수 있도록 다방면에서 조직후원인식을 제고시켜야 하므로 이러한 환
경과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인적자원관리 전략 수립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는 시점이라고 생각하며 현재 보유하고 있는 인적자원에 대하여
지속적인 유지와 동시에 발전, 신규 인적자원의 효과적인 확보, 더불어 이들
의 조직 내 만족과 자기발전이 상호 영향을 주는 지속가능한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호텔에서 호텔종사원들의 조직후원인식 만족도를 향
상시킬 수 있는 조직후원인식 중 수단적 후원인식과 정서적 후원인식이 무엇
인지를 살펴보고 이러한 결과가 조직유효성과 집단응집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집단응집력을 매개효과로 하여 조직후원
인식의 하위항목 및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서 호텔종사원의
조직후원인식이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하고,
아울러 호텔경영의 입장에서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인적자원관리를
어떻게 하여야만 할 것인가에 대하여 전략수립에 대한 논리적인 준거를 제시
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하여 조직후원인식에 관한 요인분석을 실
시한 결과 수단적 후원인식, 정서적 후원인식 등의 각 요인들 사이의 관계를
명확하게 분석할 수 있었으며 이는 기존의 선행연구결과들과 차이가 없으며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하여 호텔종사원의 조직후원인식에 대한 기준을 제
공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나아가 호텔종사원의 조직후원인식과 조직유효성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수단적 후원인식과 정서적 후원인식 등 모든 구성
요소가 조직유효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는 호
텔종사원이 수단적이고 정서적인 후원에 만족감이 클수록 조직의 유효성이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조직후원인식과 집단응집력과의 관계에서는 수단적 후원인식은 집
단응집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나 정서적 후원
인식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결과에서는 호텔
종사원이 정서적 후원인식에 대한 만족감이 크다면 집단에 대한 만족감도 같
이 증가하며, 결국 이것이 집단을 뭉치고, 협력할 수 있게 하는 요소가 된다
는 의미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조직유효성과 집단응집력 사이의 관계에서도
유의미하게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이러한 결과의 의미
는 집단이 응집할수록, 즉 협력성이 높아질수록 그 조직의 목표달성이 수월해
져 조직의 유효성이 커지므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집단응집력
을 제고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다양한 노력의 제고가 필요함을 뜻한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조직후원인식과 조직유효성은 집단응집력에 따른 차이가 있을 것으
로 예측하여 분석한 결과에서, 조직후원인식 중 정서적 후원인식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수단적 후원인식과 정서적 후원인식이 모두
조직유효성에 영향을 미칠 때 집단응집력이 매개효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
타났다. 이는, 집단의 협동심, 협력의 정도 등의 집단응집력이 호텔종사원 개
인이나 직무 등에 대한 관심, 위기상황에서의 지지 등의 조직 후원인식으로
조직유효성을 높이는 역할에 매개효과로써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이다.
이상의 연구 분석결과를 볼 때, 호텔은 금전적이고 경제적인 후원, 직무를
잘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고, 호텔종사원이 심리적으로 그
조직에 몸담을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여 집단응집력을 높임으로써 호텔종사
원이 자신이 속한 조직과 호텔에 만족할 수 있도록 하여 호텔의 효율적인 인
적자원 관리를 도모해야 할 것이다.
- Author(s)
- 장성호
- Issued Date
- 2018
- Awarded Date
- 2019-02
- Type
- Thesis
- Keyword
- 호텔종사원; 조직후원인식; 조직유효성; 집단응집력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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