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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종사원의 조직후원인식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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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집단응집력의 매개효과로
Abstract
오늘날 기업경영에서는 세계화를 추구하며 시시각각 다변하는 기업들의
환경에 적응을 위한 신속한 경영전략을 기획하고 이를 실행하고 있다. 호텔과
같은 관광 서비스 기업들은 기업의 특성상 고객만족, 고객의 Needs에 대응하
기 위해서 기존의 조직운영방식의 비효율적인 점을 인지하고, 특히 새로운 인
적관리 측면에서 조직구성원의 역량에 주목하고 있다. 서비스 조직의 측면에
서 호텔의 종사원은 조직의 내부와 외부에 걸쳐서 다양한 교환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상사, 동료와 빈번한 교환관계를 갖고, 조직 경계선상에 위치한 서
비스 제공자이면서 고객을 상대로 하는 밀접한 인적 접점에서 업무를 수행한
다. 그러므로 이러한 상황에서 호텔산업의 상황을 고려하여 환경이 요구하는
변화에 따른 효율적인 경영을 위해서는 호텔이 종사원에게 어떠한 후원을 얼
마나 잘 해주고 있는지, 또한 그것을 호텔종사원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호텔종사원들이 자신의 일을 가치 있게 여기고 더욱
몰두하며, 조직에 대해 신뢰도가 향상된다면 호텔종사원들은 자신의 직무를
책임지어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변하게 되며, 이는 사회적 교환
관계 이론에서도 증명할 수 있다. 따라서 호텔종사원이 조직후원인식에 대해
만족할 수 있도록 다방면에서 조직후원인식을 제고시켜야 하므로 이러한 환
경과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인적자원관리 전략 수립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는 시점이라고 생각하며 현재 보유하고 있는 인적자원에 대하여
지속적인 유지와 동시에 발전, 신규 인적자원의 효과적인 확보, 더불어 이들
의 조직 내 만족과 자기발전이 상호 영향을 주는 지속가능한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호텔에서 호텔종사원들의 조직후원인식 만족도를 향
상시킬 수 있는 조직후원인식 중 수단적 후원인식과 정서적 후원인식이 무엇
인지를 살펴보고 이러한 결과가 조직유효성과 집단응집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집단응집력을 매개효과로 하여 조직후원
인식의 하위항목 및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서 호텔종사원의
조직후원인식이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하고,
아울러 호텔경영의 입장에서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인적자원관리를
어떻게 하여야만 할 것인가에 대하여 전략수립에 대한 논리적인 준거를 제시
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하여 조직후원인식에 관한 요인분석을 실
시한 결과 수단적 후원인식, 정서적 후원인식 등의 각 요인들 사이의 관계를
명확하게 분석할 수 있었으며 이는 기존의 선행연구결과들과 차이가 없으며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하여 호텔종사원의 조직후원인식에 대한 기준을 제
공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나아가 호텔종사원의 조직후원인식과 조직유효성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수단적 후원인식과 정서적 후원인식 등 모든 구성
요소가 조직유효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는 호
텔종사원이 수단적이고 정서적인 후원에 만족감이 클수록 조직의 유효성이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조직후원인식과 집단응집력과의 관계에서는 수단적 후원인식은 집
단응집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나 정서적 후원
인식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결과에서는 호텔
종사원이 정서적 후원인식에 대한 만족감이 크다면 집단에 대한 만족감도 같
이 증가하며, 결국 이것이 집단을 뭉치고, 협력할 수 있게 하는 요소가 된다
는 의미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조직유효성과 집단응집력 사이의 관계에서도
유의미하게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이러한 결과의 의미
는 집단이 응집할수록, 즉 협력성이 높아질수록 그 조직의 목표달성이 수월해
져 조직의 유효성이 커지므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집단응집력
을 제고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다양한 노력의 제고가 필요함을 뜻한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조직후원인식과 조직유효성은 집단응집력에 따른 차이가 있을 것으
로 예측하여 분석한 결과에서, 조직후원인식 중 정서적 후원인식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수단적 후원인식과 정서적 후원인식이 모두
조직유효성에 영향을 미칠 때 집단응집력이 매개효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
타났다. 이는, 집단의 협동심, 협력의 정도 등의 집단응집력이 호텔종사원 개
인이나 직무 등에 대한 관심, 위기상황에서의 지지 등의 조직 후원인식으로
조직유효성을 높이는 역할에 매개효과로써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이다.
이상의 연구 분석결과를 볼 때, 호텔은 금전적이고 경제적인 후원, 직무를
잘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고, 호텔종사원이 심리적으로 그
조직에 몸담을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여 집단응집력을 높임으로써 호텔종사
원이 자신이 속한 조직과 호텔에 만족할 수 있도록 하여 호텔의 효율적인 인
적자원 관리를 도모해야 할 것이다.
Author(s)
장성호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9-02
Type
Thesis
Keyword
호텔종사원조직후원인식조직유효성집단응집력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503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허 진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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