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기업과 종사원간 관계의 질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bstract
- 국 문 초 록
호텔기업과 종사원간 관계의 질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호텔관광외식 경영학과
호텔경영전공
장 제 귀
본 연구는 호텔기업과 종사원들 간의 관계의 질을 위한 감성경영을 통한 조직문화와 조직몰입, 직무만족을 위한 조직유효성에 대하여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호텔기업과 종사원들 간의 관계의 질이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향후 호텔기업의 인적관리시스템에 활용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지역에 위치한 9개 특급호텔의 종사원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배포된 350부의 설문지 중 유효표본 300부를 회수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해 SPSS 21.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이용하며 호텔기업과 종사원간 관계의 질, 조직몰입, 직무만족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에서 설정된 가설검증을 위해서는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표본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빈도분석 결과, 성별은 남성이 187명으로 62.3%, 여성은 113명으로 37.7%, 결혼여부는 미혼이 207명으로 69.0%, 기혼이 93명으로 31.3%로 나타났고, 연령은 20-29세가 127명으로 42.3%, 30-39세가 113명으로 37.7%, 40-49세가 39명으로 13.0%, 50-59세가 21명 7.0%로 나타났으며, 60세 이상은 조사되지 않았으며, 최종학력은 전문대졸이 159명으로 53.0%, 대학교 졸이 104명으로 34.7%, 대학원 졸업 이상이 30명 10.0%, 고등학교 졸업이 7명으로 2.3%로 나타났으며, 월평균소득은 200만원 미만이 130명으로 43.3%, 200-300만원 미만이 94명으로 31.3%, 300-400만원 미만이 37명으로 12.3%, 400-500만원 미만이 31명으로 10.3%, 500만원 이상이 8명으로 2.7%로 나타났고, 직위는 사원이 120명으로 40.0%, 주임이 78명으로 26.0%, 인턴이 57명으로 19.0%, 계장이 27명으로 9.0%, 대리가 12명으로 4.0%, 과장급 이상이 6명으로 2.0%로 나타났으며, 근속연수는 1-3년이 119명 39.7%, 1년 미만이 76명으로 25.3%, 4-6년이 61명으로 20.3%, 7-10년이 26명 8.7%, 11-15년이 11명으로 3.7%, 16-20년이 7명으로 2.3%, 20년 이상은 조사되지 않았으며, 근무부서는 조리부서 140명으로 46.7%, 식음료부서 66명으로 22.0%, 관리/사무부서 32명으로 10.7%, 객실부서 22명으로 7.3%, 판촉부서 20명으로 6.7%, 기타부서 11명으로 3.7%, 휘트니스부서 9명으로 3.0%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특급호텔 종사원들의 관계의 질에 대한 호텔신뢰성, 호텔결속력,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을 위한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결과 Cronbach's Alpha은 0.6 이상으로 도출되었고, 요인적재량 역시 0.6이상으로 본 연구의 측정항목들의 신뢰도와 타당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계의 질은 호텔신뢰성과 호텔결속력의 2개 요인으로 추출되었고, 조직몰입은 정서적몰입 요인과 규범적몰입 요인의 2개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직무만족은 제도만족요인과 자체만족요인의 2개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넷째, 가설 1에 대한 다중회귀분석결과, 호텔신뢰성 요인은 조직몰입(정서적몰입 요인, 규범적몰입 요인)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호텔결속력 요인도 조직몰입(정서적몰입 요인, 규범적몰입 요인)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가설 2에 대한 다중회귀분석결과, 호텔신뢰성 요인은 직무만족(자체만족 요인, 제도만족 요인)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호텔결속력 요인도 직무만족(자체만족 요인, 제도만족 요인)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가설 3에 대한 다중회귀분석결과, 조직몰입의 정서적몰입 요인은 직무만족(자체만족 요인, 제도만족 요인)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조직몰입의 규범적몰입 요인도 직무만족(자체만족 요인, 제도만족 요인)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이 가지는 의의는 특급호텔의 종사자들과 호텔과의 관계에 있어서의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특급호텔 종사자들의 호텔과의 신뢰성과 결속력,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연구의 영역을 넓힌 것에 의의가 있다.
【주요어】호텔기업, 호텔 종사자, 관계의 질, 조직유효성, 조직몰입, 직무만족
- Author(s)
- 장제귀
- Issued Date
- 2014
- Awarded Date
- 2014-02
- Type
- Thesis
- Keyword
- 호텔기업; 호텔 종사자; 관계의 질; 조직유효성; 조직몰입; 직무만족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4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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