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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어숍에서 판매되는 편백 성분 두피 샴푸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사용 실태에 따른 사용 의도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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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연구는 헤어숍에서 판매되는 편백 성분 두피 샴푸에 대한 소비자 인 식과 사용 실태에 따른 사용 의도를 파악하여 소비자들에게 편백 성분이 첨 가된 두피 샴푸에 대한 효능과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건강한 두피와 모발 을 관리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었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자신에게 맞는 두피 샴푸를 선택할 수 있도록 안내하며, 샴푸 개 발과 헤어케어 교육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통계 분석을 위해 전국 20~60대 헤어숍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와 헤어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2023년 11월 02일부터 11월 14일까지 12일간 SPSS 26.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산분석, 기술통계, 카이제곱 검정, 빈도분석, 독 립표본 t-검정과 일원 배치 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약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먼저, 조사대상자 특성을 분석한 결과, 성별 은 남자가 26.9%, 여자가 73.1%이었고, 나이는 50대가 43.9%, 결혼 여부는 기혼이 85.3%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최종학력은 고졸 이하가 36.0%, 직 업은 자영업이 50.0%, 월평균 소득으로는 500만 원 이상이 43.0%로 가장 높 게 나타났다. 첫 번째, 편백 성분 두피 샴푸 인지 경로 차이를 살펴본 결과, 관련 제품 회사 교육을 통하여 알게 되었다는 응답률은 56.5%로 가장 높았으며, 직업으 론 자영업인 경우 62.1%로 가장 높았고, 공무원은 0.0%로 가장 낮으므로 유 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월평균 소득이 500만 원 이상인 경우 63.0%로 가장 높았으며, 100만 원 미만은 22.2%로 가장 낮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두 번째, 편백 성분 두피 샴푸 효능에 대한 인지 정도 차이를 알아본 결 과 성별이 남자의 경우 ‘매우 잘 알고 있다는 응답은 61.7%로 여자 50.2%에 비해 높았으나 유의한 차이는 아니었고, 나이가 60대인 경우 73.8%로 가장 높았으며, 30대는 29.8%로 가장 낮으므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세 번째, 편백 성분 두피 샴푸 소비자 사용 실태에 대하여 알아본 결과 사용 기간이 6개월 이상인 응답자는 72.4%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으며 사 용 후 효과를 보게 된 기간으로는 1개월 미만이 28.7%, 3~4개월이 27.8%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네 번째, 편백 성분 두피 샴푸 사용 후 두피 개선에 관한 조사에서 나이 가 60대의 경우 매우 많이 개선되었다는 응답은 71.4%로 가장 높았고, 30대 는 29.8%로 가장 낮으므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섯 번째, 편백 성분 두피 샴푸 소비자 사용 후 가려움 개선에 대한 조 사에서는 성별이 남자의 경우 매우 많이 개선되었다는 응답은 53.9%로 여자 47.9%에 비해 높았으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나이가 60대의 경 우 매우 많이 개선되었다는 응답은 66.7%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30대는 29.8%로 가장 낮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여섯 번째, 편백 성분 두피 샴푸 사용 후 머리 빠짐 개선에 대한 조사에 서 성별이 남자의 경우 매우 많이 개선되었다는 응답은 56.5%로 여자 42.2% 에 비해 높으므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나이가 60대의 경우 매우 많이 개선되었다고 응답한 비율은 61.9%로 가장 높았고, 30대는 29.8%로 가장 낮 으므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일곱 번째, 편백 성분 두피 샴푸 소비자 사용 실태에 따른 소비자 사용 의도에 관한 조사에서는 사용 기간이 5~6개월의 경우 평균 4.43(SD=.70)점 으로 가장 높았고, 1개월 미만은 3.84(SD=.96)점으로 가장 낮아 유의한 차이 가 나타났으며(F=3.000, p<.05), 사용 후 효과 기간이 5~6개월인 경우 평균 4.44(SD=.66)점으로 가장 높았고, 1년 이상은 3.96(SD=.91)점으로 가장 낮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F=2.912, p<.05). 따라서, 모든 편백 성분 두피 샴푸 소비자 사용 실태에 따라 소비자 사용 의도에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는 이전 연구에서 다루지 않았던 편백 성분 두피 샴푸에 대한 소 비자들의 인식과 사용 현황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용 의도를 파악했다 는 점에서 차별점이 있다. 또한 헤어숍에서 판매되는 편백 성분 두피 샴푸에 대한 소비자들의 사용 의도를 분석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자신의 두피와 모발 상태에 맞는 전문적인 제품을 선택하고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 하며 이를 통해 문제성 두피와 모발이 개선되고, 건강한 두피와 모발을 유지 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연구와 헤어케어 교육에 대한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 를 기대한다. 【주요어】헤어숍, 편백 성분, 두피 샴푸, 소비자 인식, 사용 실태, 사용 의도
Author(s)
이원휘
Issued Date
2024
Awarded Date
2024-02
Type
Thesis
Keyword
헤어숍편백 성분두피 샴푸소비자 인식사용 실태사용 의도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434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dvisor
전지현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뷰티산업융합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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