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어휘 교육 방안 연구
- Alternative Title
- -베트남인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 Abstract
- 본 연구는 한국어를 배우는 베트남인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어휘 학습활동에 대해 가르치는 한국어 교재를 분석한 후 교재의 시사점을 찾아보고, 설문조사를 통해 학습자의 어휘 학습 현황을 파악한 후 이를 바탕으로 어휘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 내용은 총 5장으로 구성되고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어휘 교육에 관한 연구 목적 및 필요성을 자세히 설명하며 연구 절차 및 연구 방법을 제시하였다.
2장에서는 한국어 어휘 교육에 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며 어휘 개념, 어휘 교육의 중요성, 어휘 지도의 원리, 어휘 지도의 단계 등으로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였다.
3장에서는 한국어 교재의 어휘 학습 활동을 파악하기 위하여 그 교재를 분석했으며, 분석 결과를 통해 한국어 교재에서 어휘 학습 활동에의 문제를 알아보았다. 또한 학습자의 어휘 학습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초.중.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조사의 결과를 통해 학습자의 어휘 학습 과정, 어려운 문제 등을 알게 되었다.
4장에서는 교재 분석 결과 및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찾아본 후 이를 해결하기 위한 어휘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방안은 어휘 교육 원리, 수업 설계, 교수 학습 방법, 어휘 학습 활동 예시 등으로 제시하였다.
5장은 맺음말로서 본 연구의 내용을 요약하고 결론을 내렸다.
본 연구에서는 초급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 향상을 위해 실제 수업에서 어휘를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한국어 어휘교육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하여 어휘 수업을 도입할 때 슬라이드를 사용하여 진행해야 하며, 기능별로 읽기 및 말하기에 초점을 맞추고 학습 활동을 연습시켜야 한다. 어휘 학습 과정에서 목적어휘 외에 동의어, 반의어 등 관계어를 함께 제시하여 가르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교재에서 팀 활동 및 개인적인 활동 외에 학습자가 어휘를 더 다양한 방식으로 연습할 수 있도록 해당 활동을 더 발전시켜 활동지로 확장하는 것이 학습자에게 효과적이다.
【주요어】 한국어 교재, 베트남인 초급 학습자, 어휘 교육
- Author(s)
- 레티홍유엔
- Issued Date
- 2024
- Awarded Date
- 2024-02
- Type
- Thesis
- Keyword
- 한국어 교재; 베트남인 초급 학습자; 어휘 교육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316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