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한국어교육에서의 맥락 중심 영상 텍스트 읽기 방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V 광고를 중심으로
Abstract
이 연구는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육에서 ‘맥락(context)’을 중심으로 한 영상 텍스트 읽기 전략을 제안하기 위한 것이다. 맥락은 텍스트 내적 요소, 텍스트를 둘러싼 요소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므로 맥락을 이해하지 못하면 텍스트를 올바르게 읽어내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상 텍스트 읽기 교육에서 학습자에게 상황 맥락, 사회 맥락, 문화 맥락을 읽어내는 방법을 습득하게 하면 외국인들의 영상 텍스트 읽기 능력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될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게 되었다. 이 연구를 통해 얻어지는 결과물은 TV 광고뿐만 아니라 모든 영상 텍스트 읽기를 교육하는 데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최근 영상 텍스트 읽기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함에 따라 영상 텍스트 읽기와 관련된 연구는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 영상 텍스트 읽기 교육의 구체적인 방법과 구체적인 활동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단순 영상 텍스트를 활용한 수업에만 그친 연구가 대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한국어교육에서 영상 텍스트 읽기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구체적인 영상 텍스트 읽기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외국인들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방안을 제안하는 논의가 지속되어야 한다. 본고에서 효과적인 영상 텍스트 읽기 능력 향상 방안으로 맥락 중심 영상 텍스트 읽기 방안을 제안한 것 또한 구체적인 영상 텍스트 읽기 방안을 모색하는 논의의 한 부분이다. 본고는 앞서 세운 가설을 증명하기 위해 먼저 용어와 개념을 정의하고 범주를 설정 하는 과정을 거쳤고 구체적으로 영상 텍스트 읽기 교육을 위한 영상 텍스트 선정 기준, 맥락 중심 영상 텍스트 읽기의 원리와 단계별 교수·학습 방안을 모색하고 제안하였다. 그리고 맥락 중심 영상 텍스트 읽기 방안 적용 사례에 적합한 자료를 TV 광고로 보고, TV 광고 ‘포스트 콘푸라이트’를 중심으로 적용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실제 교육 가능한 방안임을 증명하였다.
본고에서는 맥락 중심 영상 텍스트 읽기 교육이 이루어졌을 때, 학습자에게 다음과 같은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 먼저 맥락 이해 과정을 통해 풍부한 의미를 전달받음으로써 학습자는 영상 텍스트 읽기 중에 인지 부담이 감소되면서 이해를 확장시키는 결과를 얻게 될 것이다. 다음으로 맥락을 파악하는 전략을 습득해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맥락 이해 과정에서 부가적으로 한국인의 사상, 가치관, 문화 기호, 어휘 등을 학습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교사에게 기대되는 바도 있다. 교사는 학습자에게 맥락 중심의 영상 텍스트 읽기 교육을 적용하여 수업함으로써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교사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안을 실제 수업을 계획하는 데 유용한 참고 자료로 사용함으로써 체계적으로 수업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될 것이다.
Author(s)
이유림
Issued Date
2011
Awarded Date
2011-08
Type
Thesis
Keyword
한국어교육맥락맥락 중심영상 텍스트영상 텍스트 읽기TV 광고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307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김동환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한국어교육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