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뷰티 의료관광의 서비스 선택속성이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Title
- 뷰티 인플루언서의 특성을 매개효과로
- Abstract
- 본 연구에서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국 뷰티 의료관광의 서비스가 가지는 속성과 그들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 분야에 대한 전략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현재 뷰티 의료관광은 관광 산업의 중요한 축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가능성이 크며, 그들은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차별화된 전략을 필요로 하고 있다.
본 연구는 SNS 상에서 뷰티 인플루언서의 한국 뷰티 의료관광 정보를 통해 한국의 뷰티 의료관광 서비스를 경험한 적이 있는 중국인 564명을 대상으로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뷰티 의료관광 서비스 선택속성이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했으며, 선택속성 중 시설 및 환경, 의료진 전문성, 진료 프로세스, 고객서비스, 대외이미지 모두 고객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뷰티 의료관광 서비스 선택속성이 뷰티 인플루언서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시설 및 환경, 의료진 전문성, 진료 프로세스, 고객서비스, 접근성, 대외이미지 모두 높을수록 뷰티 인플루언서 특성인 매력성, 전문성, 신뢰성, 상호작용성에 정(+)의 영향 이 미쳤다. 셋째, 뷰티 인플루언서 특성이 뷰티 의료관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검증 결과 매력성, 전문성, 신뢰성, 상호작용성은 뷰티 의료관광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넷째, 뷰티 의료관광 서비스 선택속성이 뷰티 의료관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뷰티 인플루언서 특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뷰티 의료관광 서비스 선택속성 중 전문성, 신뢰성, 상호작용성의 매개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다고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의료관광을 중심으로 연구된 부분과 마케 팅에 관련되어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것을 바탕으로 현재 뷰티 의료관광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어, 뷰티 의료관광과 인플루언서의 마케팅 효과에 대한 관계를 살펴보았다. 더욱이 기존 연구에서는 단순하게 관광을 중심으로 관광지 재방문 의도 혹은 만족도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면, 본 연구에서는 뷰티 의료관광이라는 범위를 특정하여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요인을 다(多)각도로 살펴보았다. 결과에서 서비스 속성과 인플루언서 특성 모두 다양한 요인들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매개효과까지 검증된 점에서 뷰티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이 효과적임을 보여준다. 그렇지만, 인플루언서 특성 중 전문성, 신뢰성, 상호작용성이 매개한다는 점에서 그들의 역량 또한 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특성을 고려한다면, 뷰티 인플루언서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 Author(s)
- 장리유
- Issued Date
- 2025
- Awarded Date
- 2025-02
- Type
- Thesis
- Keyword
- 뷰티 의료관광; 서비스 선택속성; 고객 만족도; 뷰티 인플루언서 특성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2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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