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군의 효과적인 신병교육 훈련 방안 연구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사회와 다른 군대라는 특수성을 지닌 조직 내에서 민간인의 신분에서 군인의 신분으로 전환이 되는 육군 신병 교육훈련간 훈련병들을 가르치는 교관(소대장) 및 조교(분대장)들의 자격조건과 역할 등의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앞으로 육군 신병 교육훈련 간 시시각각 변화하는 사회와 전장 환경 속에서 새롭게 입대하는 신세대 장병들에 대한 효과적인 리더십(effective leadership)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21세기 세계는 계속 변화하고 있으며 급변하는 사회발전과 더불어 전장상황도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다. 특히, 남북한 분단이라는 현실에 놓여있는 우리나라는 세계 10위 안에 있는 경제성장 국가인 동시에 세계 10위 안에 있는 군사 강대국인 북한과 대치중에 있다. 이런 불안전한 안보상황 속에서 군 조직의 강화는 그 어떤 것 보다 중요하며 군 조직을 이끌어 가는 리더와 그 리더가 발휘하는 리더십은 군 조직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군 리더십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 현역병사들 위주의 일반부대를 대상으로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면 본 연구는 일반부대를 구성하는 현역병사들이 처음 군인의 신분으로 거듭나게 되는 육군 신병 교육훈련간의 리더십 측면에서 접근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리더십의 개념, 고전이론 및 최신이론을 간략히 소개하고 군대라는 특수성 안에서의 군 리더십의 특성을 간단히 살펴본 후 선행연구를 통해 군 리더십의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논문의 중요 부분이 되는 군 조직의 시작인 육군 신병 교육훈련간 리더십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교관(소대장) 및 조교(분대장)와 자치근무제도를 중심으로 그들의 역할의 중요성과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미 육군 신병 교육훈련 자치근무제도 및 훈련 부사관 제도의 리더십 내용을 참고하여 앞으로의 우리가 추진해야할 효과적인 리더십 방안을 다루어 보았다.
그 결과 군 조직 내에서 적용되어야 하는 리더십 이론 또한 최근 강조되는 변혁적 리더십에 초점을 두고 추진하되 군 조직 내에서도 특수성을 지니고 있는 현재 육군 신병 교육훈련기관에서는 규율과 규범을 강조하고 단기간내에 소정의 목적을 달성시키기 위해서는 거래적 리더십 성향이 높게 나타나는 것이 현실임을 알 수 있었으며 때문에 이런 변화하는 전장환경 속에서 군대라는 조직 내에서도 육군 신병 교육훈련이라는 또 다른 특수성을 지니고 있는 교관(소대장) 및 조교(분대장)리더십 발휘는 더욱 중요하다는 것이다.
오늘날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분명한 것은 우리 군도 시대의 흐름에 수용하고 변화 또한 과감히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끊임없는 우리군 실정에 맞는 리더십 개발을 통해 우리군의 리더십 적용방안이 다른 나라의 표본으로 거듭나기를 기원해 본다.
- Author(s)
- 이준식
- Issued Date
- 2013
- Awarded Date
- 2013-08
- Type
- Thesis
- Keyword
- 육군 신병 교육훈련; 교관(소대장); 조교(분대장); 훈련 부사관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2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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