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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의 물리적 특성, 긍정적 감정반응, 재방문의도의 영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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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베트남 쌀국수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의 물리적 특성, 긍정적 감정반응, 재방문의도 의 영향 연구로 베트남 쌀국수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지각된 유용성의 조절효 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프랜차이즈의 물리적 특성을 심미성, 편의성, 청결성 등 3개의 독립변수로 분류하여 긍정적 감정반응과 재방문의도의 영향을 살펴 보고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으로 검증하였다. 그리고 프랜차이즈의 물 리적 특성(편의성, 심미성, 청결성)과 재방문의도 간에 긍정적 감정반응의 매개역할을 확인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함으로 학문적·실무적으로 활용 가능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진행을 위한 자료의 수집은 베트남 쌀국수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온라인 자기기입식 설문법을 활용하였고, 통계패키지 SPSS 27.0을 이용해 빈도분석과 신뢰도 분 석 및 요인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과 위계적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선행연구를 통해 베트남 쌀국수 프랜차이즈의 물리적 특성의 요인 추출결과 3개의 요인을 도출하여 편의성, 심미성, 청결성으로 명명하고 긍정 적 감정반응, 재방문의도의 총 25개 문항의 구성 타당성을 충분히 확보한 것 으로 분석되며 신뢰도는 높게 확보되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가설 H1 프랜차이즈의 물리적 특성은 긍정적 감정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영향에 관해 분석을 실시 한 결과 긍정적 감정반응에 편의성, 심미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청결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가설 H1은 부분 채택되었다.
셋째, 가설 H2 프랜차이즈의 물리적 특성은 재방문의도의 영향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재방문의도에 편의성, 심미성, 청결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가설 H2는 물리적 특성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 미치는 것 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가설 H3 긍정적 감정반응은 재방문의도의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 실행한 결과는 유의한 정(+)의 영향 관계를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고 긍정적 감정반응이 높을수록 재방문의도가 높아지는 점을 확인 검증하였다.
다섯째, 가설 H4 프랜차이즈의 물리적 특성(편의성, 심미성, 청결성)과 재방문의도 간에 긍정적 감정반응의 매개 역할을 검증하였다. 프랜차이즈 물리적 특성의 편의성과 재방문의도 사이에서 긍정적 감정반응이 매개 역할을 검증하였다. 경제 발전과 함께 외식 산업의 규모는 빠르게 성장하고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서비스 산업으로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이 놀랍게 성장해 나가고 있다. 특히 프랜차이즈 산업은 표준화된 음식과 서비스를 기반으로 소비자에게 신뢰와 안정감을 주며, 외식 시장에서 중요한 축을 이루고 있다. 국내에서는 베트남 쌀국수와 같은 이국적인 메뉴들을 중심으로 한 저가형 외식 프랜차이즈 매장들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이러한 프랜차이즈 매장은 음식의 맛뿐만 아니라 매장의 물리적 특성 또한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 고 있다.
Author(s)
김미경
Issued Date
2025
Awarded Date
2025-02
Type
Thesis
Keyword
프랜차이즈물리적 특성긍정적 감정반응재방문의도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142
Affiliation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Advisor
김경자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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