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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본부의 통제가 가맹점 사업자의 의존성과 갈등을 통해 가맹점 성과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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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연구결과의 시사점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Ⅱ. 이론적 배경 2.1 프랜차이즈 2.1.1 프랜차이즈 시스템 프랜차이즈는 창업방법 중 하나로 경험과 지식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상태 에서도 본부의 계약을 통해 점포 운영을 위해 필요한 상호 및 상표, 운영 기 술과 노하우, 경영지원을 지원받아 보다 안정적인 창업을 가능케 해주는 창업방법이다. 프랜차이즈의 정의는 다양한 정의로 살펴볼 수 있다. 국제 프랜 차이즈 협회(International Franchise association)에서 정의하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프랜차이즈 시스템이란 가맹본부가 가맹점에게 사업 활동을 행하 는 권리를 부여하고 영업권을 인정함과 동시에 조직의 머천다이징, 교육, 경 영관리에 대한 지속적인 관계이다’라고 정의되고 있다. 또한 한국 프랜차이즈 협회(KFA)에선 ‘프랜차이즈는 가맹본부에서 프랜차이즈를 구매한 가맹점 사 업자에게 프랜차이즈 회사의 브랜드, 상호, 영업방법 등을 제공하고 상품과 서비스를 시장에 판매, 영업 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것이며 영업에 관 하여 통제, 지원 하고 이 과정들의 포괄적인 관계에 따라 일정한 대가를 로 열티의 형식으로 수수하는 계속적 채권관계를 의미한다.’ 라고 정의내린다. 가맹사업거래 공정화에 대한 법률 제2조는 ‘프랜차이즈는 가맹본부가 가맹사 업자로 하여금 자기의 상표ㆍ서비스상표ㆍ간판ㆍ상호 등 그 밖의 영업표지를 사용하여 일정의 품질기준이나 영업방식에 따라 상품인 원재료ㆍ부재료 등 또는 용역을 판매하도록 함과 아울러 이에 따른 경영 및 영업활동 등에 대한 지원교육과 통제하며, 가맹점 사업자는 영업표지의 사용과 경영 및 영업활동 등에 대한 지원 교육의 대가로 가맹본부에게 가맹금을 지급하는 계속적인 거 래 관계’라고 정의했다. 이러한 프랜차이즈 과정들은 체계적으로 하나의 시스 템으로 통합 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상호, 특허 상 표, 노하우 등을 가진 자가 계약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상표의 사용권, 제품 의 판매권, 기술 등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가맹금, 보증금, 로열티 등을 받는 시스템으로 정의 될 수 있다(나호섭, 2011). 아울러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일정한 공급업체가 가맹본부가 되어 여러 지역에 분산된 가맹점의 독립적인 소유권 및 운영권을 인정하면서 상호간 의 이익을 추구하는 비즈니스 관계이며 동태적 환경에서 유연하고 탄력적 인 조직구조로서 운영상의 경제성을 가진다(Hoffman & Preble, 1991; Mendelson, 1992). 요약하면 프랜차이즈는 창업 방법 중 하나로 가맹본부가 가맹점과 계약을 체결하여 본부의 상호, 상표, 영업방법을 제공해 서비스와 상품을 시장에 판 매할 수 있게 권리를 부여하고, 영업방식이나 품질관리에 따라 상품 또는 용 역을 판매하도록 함과 영업활동과 경영에 대한 지원교육을 제공하며, 가맹점 은 가맹본부가 제공하는 상호, 상표, 영업방법과 영업권리에 따른 일정한 대 가를 지급하고 필요한 자금을 투자하여 본부의 경영지도와 협조에 의해 창업 을 통한 이익을 추구하는 일체의 비즈니스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2.1.2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관계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는 가맹점에게 상호와 상표, 영업방법과 영업권리에 대한 권한을 부여해주고 점포의 시설 및 운영 전반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고 가맹점은 일정한 대가를 지불하고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투자한다. 가맹점은 본부의 영업시스템에 의해 운영되며 지원과 통제, 교육훈련을 주기적으로 실 시하고 본부의 지도 아래에 점포 운영을 한다. 또한, 경영 및 영업활동 등에 대한 지원, 교육과 통제를 하며 가맹점 사업자는 영업표지의 사용과 경영 및 영업활동 등에 대한 지원, 교육 등의 대가로 가맹본부에 가맹금을 지급하는 계속된 거래관계라고 정의되어 진다(국가법령정보센터, 2018). 가맹사업거래에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 사업자 간의 연관성은 독립된 사업자 간의 관계보다는 가깝다고 정의할 수 있다 하지만 한 기업 내 의 본부-지사 간의 관계보다는 멀다고 할 수 있으며 독립된 사업자 간에는 별도로 거래 관계가 형성되어 있지 않고, 기업이 지사를 운영하는 경우 위계 질서에 따라 수직적 통제로 관리된다. 프랜차이즈 사업은 그 중간으로 프랜 차이즈 가맹본부가 일정 부분 가맹점 사업자의 영업을 통제하고 있으나 가맹 점 사업자도 어느 정도 프랜차이즈 본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프랜 차이즈 가맹본부의 통제는 프랜차이즈 사업의 동일성 유지를 위한 범위 내에 서만 이루어지게 된다(공정거래위원회 가맹거래사업, 2020).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관계에 영향을 끼치는 관계특성의 요소에 대한 선 행연구를 참고하면 김종명, 박명호(1994), 김상현(1997)등은 신뢰하는 협력 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정의했고 Wilson(1995)은 기업 간 관계성공에 있어 선 상호간의 몰입, 신뢰, 협력, 상호목적, 상호 의존성과 파워, 성과 만족, 구 조적 결합연결, 경쟁 대안들의 비교수준, 상대방에 대한 적응, 상호관계 간 회수 불가능한 투자, 공유기술, 사교적 결합 등 12개의 요소로 정의할 수 있 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선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관계는 상호 이익을 목적을 토대로 계 약을 체결한 관계로 본부는 가맹점에게 상호, 상표, 영업방법 등 가맹점의 영 업에 필요한 권한을 부여하고, 통제와 지원을 통한 지속적인 관리를 행하며, 가맹점은 권한과 지원에 따라 대가를 지급하는 관계로, 이 계약이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해선 본부의 지원과 통제가 적절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가맹점은 본부의 정당한 요구를 이행하며 가맹점 운영해야 한다고 정의하며 통제와 지 원을 통해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관계에 작용하는 요소로 의존성, 갈등을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2.1.3 가맹본부의 슈퍼바이저 슈퍼바이저(Supervisor)의 사전적 의미로는 관리자, 감독자, 지도자라고 칭 해진다. 슈퍼바이저가 행하는 슈퍼바이징은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일부로 가 맹점의 지원과 통제에 사용된다.
Author(s)
어재호
Issued Date
2024
Awarded Date
2024-02
Type
Thesis
Keyword
프랜차이즈 본부가맹점슈퍼바이저의 역할사회적 통제절차적 통제결과적 통제의존성갈등재무적 성과비재무적 성과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140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dvisor
주성희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미래융합컨설팅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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