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품질경영이 기업의 품질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중소기업 E 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 관점에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에서 추구하는 경쟁력을 제고시키고 이에 따라 중소기업에서 근무하는 종업원들이 비전과 희망을 갖고 보다 만족한 상태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품질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측되는 품질경영의 활동요인과 품질성과의 관계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보고,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이 처한 환경에 적합한 정부의 지원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타인들의 논문, 자료, 서적 등을 통하여 선행연구를 실시하였고, 설문지를 작성하여 연구자가 컨설팅을 실시한 회사에 배포, 수집한 후 분석 하였다.
품질경영 활동의 요인과 품질성과를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품질경영 활동 요인 중 3개 요인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주었다. 즉, p value가 리더십은 0.000, 전략적 계획은 0.003, 고객 지향적 자세는 0.05 이었다.
한편, 사회 통계학적 측면에서는 품질성과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지 못 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품질경영 활동의 요인 중 리더십, 전략적 계획, 고객 지향적 자세는 품질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품질경영을 추진하려는 중소기업 및 추진 중인 기업들에 대하여 품질경영의 만족스러운 성과를 얻기 위하여 중요하게 고려할 요인들을 제시한 것에 대하여 큰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Author(s)
박선근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02
Type
Thesis
Keyword
품질경영고객 지향적 자세품질성과리더십전략적 계획종업원 참여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110
Advisor
나도성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