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마케팅 성과 개선을 위한 다목적 하이브리드 추천 시스템
- Abstract
- 협업 필터링 등 다양한 추천 알고리즘은 고객에게 상품을 추천하는 유용한 방법론이며, 텔레마케팅 산업에서도 추천 시스템을 활용하여 비즈니스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그러나 텔레마케팅의 특성상 고객과의 접촉이 실패하면 추천 시스템의 정확도가 아무리 높다고 하더라도 상품을 추천할 수 없다는 문제가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한정된 자원 내에서 최대한의 비즈니스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접촉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우선적으로 선별하고, 선별된 고객에게 상품을 추천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제시하였다. 또한 실험을 통해 본 연구에서 제안한 다목적 하이브리드 추천 알고리즘의 성과가 기존과 같이 랜덤하게 고객을 선별하여 상품을 추천하는 성과보다 더 우수함을 입증하였다.
- Author(s)
- 박의범
- Issued Date
- 2018
- Awarded Date
- 2019-02
- Type
- Thesis
- Keyword
- 추천 시스템; 머신러닝; 텔레마케팅; 대상고객 선별; 그래디언트 부스팅; 랜덤 포레스트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038
- Authorize & Lice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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