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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호칭어 교육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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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한·태 호칭어 비교 분석과 말하기 교육 방안을 중심으로
Abstract
한국어 호칭어를 사용할 때 상대와 상황에 따라 용인될 수 있는 형태가 다르므로한국어 학습에서 적절한 호칭어 사용의 학습은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호칭어는외국인이 한국어를 학습할 때 제일 먼저 접하게 되고 대화를 할 때 주의가 필요한 복잡한 형태이기도 하다. 이러한 문제는 태국사람에게도 마찬가지이다. 왜냐하면한국과 태국은 사회 문화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이 연구는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호칭어 교육의 기초적 논의로 한국어와 태국어 호칭어 특징을 살피고, 그 특징을 비교 ․ 대조한 내용을 태국인 학습자의 호칭어 말하기 수업에 활용함으로써 학습자의 의사소통에 도움을 주고 그 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킬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호칭어는 문화적 배경이나 지역, 개인의 차이에 의해 복잡하다. 한국어 호칭어와 태국어 호칭어의 유형과 특징, 양국의 호칭어의 의미, 용법을 분석하고 비교하였다. 한국어와 태국어의 호칭어 유형별로 나타나는 언어문화에 대한 비교를 통해 한국인과 태국인이 사회적 관계에서 친족 호칭어를 범용화하여 많이 사용한다는 공통점을 발견하였다. 이름 호칭어, 직함 호칭어, 대명사 호칭어나 기타 호칭어는 공통점보다 차이점이 좀 더 많다고 할 수 있다.
태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높이기 위해서 호칭어 교육은 말하기교육에 중점을 두고 교육하는 것을 바람직하다. 태국인을 위한 한국어 호칭어 말하기 교육 방안을 구성하기 전에 태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호칭어를 사용 실태와 호칭어를 사용능력을 살펴보았다. 태국의 4개 대학(송클라대학교, 치앙마이 랏차팟대학교, 시나카린위롯대학교, 나레수안대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경희대, 서강대, 서울대 출판 한국어 교재 분석을 하였다. 분석 결과 태국에서 사용하는 한국어 교재는호칭어가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한국인이 사용하는 호칭어가 거의 제시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교재에 제시되지 않으면 태국에서 학습하는 경우 그 형태를 알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또한 호칭어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여 상황에 적절하게 사용하는 능력을 갖추지 못하게 할 수도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그리고 호칭어 교육은 말하기로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서울대 교재를 예로 들자면 말하기 연습이나 말하기 활동이 구성되어 있지 않았다.
그리고 태국에서 한국어 호칭어 교육의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위의 4개 대학 학습자를 대상으로 호칭어 사용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 조사를 통해 태국인학습자의 호칭어 사용 오류를 살펴보고 그 원인을 분석하여 보았다. 대체적으로 학습자들은 한국어 호칭어 사용 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리고 태국문화에 영향을 받아 한국어 호칭어의 사용을 추측한 경우도 발견하였다. 이것은 특히초급 학습자에서 많이 나타난 현상이다. 따라서 태국인을 위한 한국어 호칭어 교육에서는 이와 같은 문화적 차이점에 대한 것도 교수 항목에 넣어야 할 필요가 있다.
위와 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한국어 호칭어의 등급별 교육 항목을 선정하였다. 한국어 호칭어 등급별 교육 항목 선정 기준은 기존 교재 분석 결과와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급별 교육 내용에 따라 정리하였다. 표준 화법에서 정하고 있는 호칭어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호칭어를 고르게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호칭어는 문어보다는 구어에서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말하기로 교육하는 방안이 바람직하다. 이에 따라 등급별 한국어 호칭어 목록 가운데 급별로 한 두 개의 항목에 대한 구체적인 말하기 교수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당장에 태국에서 한국어 호칭어 말하기 교육에 활용될 수 있으며, 앞으로 태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재를 구성하는 데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고 나아가 태국의 한국어 교육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
Author(s)
파와나 펫프라이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02
Type
Thesis
Keyword
한국어 호칭어태국어 호칭어한국어 호칭어 교육한국어 교재말하기 교육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031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정후수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한국어교육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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