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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 문학 작품 교수-학습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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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이 논문은 태국인 학습자를 위해 한국어 수준 및 영역별 한국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과정 중심의 문학 작품 교수 학습 방안을 설계한 것이다. 한국 문학에는 한국 사람의 삶, 인생, 사회가 잘 표현되어 있기 때문에 태국인 학습자가 한국 문학 작품을 학습하면 비로소 문학 작품에 반영된 한국인의 정서와 가치를 깊이 이해할 수 있다. 태국과 한국은 기본적으로 아시아권이라는 공통적 속성과 근대 이전 시기 문학 향유 및 향유 방식이 유사한 공통분모를 지닌다. 따라서 태국인 학습자가 바라보는 한국 문학에 관한 관심과 학습 목적은 다른 외국인과 출발점이 다르다고 볼 수 있다.
문학은 각 시대의 사회적 이미지를 반영하는 큰 거울이다. 특히 대표적인 문학 작품을 남긴 시인이나 작가를 통해 인류의 본질을 이해하고 나아가 한국 사람들의 사회와 그들의 생활을 깊이 이해할 수 있다. 시대별로 대표되는 작품 속 문학 내용을 외국인이 접하게 되면 그것을 배경으로 삼아 현재의 한국 사회와 문화를 더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문학 작품을 통해 한국인의 정서를 공감하고 한국어를 흥미롭게 배우게 될 것이다.
태국인 학습자에게 한국 문학은 언어 학습으로서 충분한 가치가 있다. 실제 태국에서 학습하는 태국인 학습자에게 한국 문학은 언어 학습 도구로써 도움이 되었다. 특히, 언어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문학 학습을 통해 감성 지능의 확장을 엿볼 수 있었다. 이러한 면에서 태국인 교수들에게 한국 문학 학습 방안은 큰 자산이기도 한다. 한국 문학 작품에 반영된 역사적 기록과 한국 사람의 사회와 생활양식을 이해할 수 있고 나아가 한국인의 삶에 담긴 이야기를 통해 인간의 문학과 감정, 인간 본성을 볼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 문학 작품의 교수 학습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문학 작품을 통해 기본적으로 한국어 어휘, 문법, 표현, 문화를 익힐 수 있게 하고 나아가서 한국 문학 작품의 배경, 인물의 성격, 내용의 갈등 등에 대한 학습 지도 방안을 설계하였다. 특히, 문학 작품을 활용할 때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 활동으로 나누어 학습을 진행한다. 한국 문학을 바탕으로 언어 영역, 문화 학습을 구성하고, 문학 능력을 학습할 때 도움이 되고자 하는 것을 토대로 연구를 진행하겠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한국 문학을 학습하기 전에 문학 작품을 분석해야 한다. 문학 작품에 따라 언어를 학습할 때는 어휘, 문법과 표현을 익히고 문학 작품의 내용이나 작품의 사건을 잘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문학 작품을 분석하고 문학 작품 교수 학습 방안을 설계할 때 실제 수업은 세 단계로 구성한다. 첫 번째는 학습자에게 문학 작품을 이해시키기 위한 언어 학습을 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는 학습자가 문학 작품에 나온 중요 메시지이나 핵심 어휘, 문법과 표현을 먼저 학습하는 것이다. 외국인 학습자가 이미 어휘의 의미를 알고 있으면 작품의 내용을 미리 추측할 수 있으며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다. 이는 한국 문학 작품 접해본 적이 없는 대부분의 태국의 한국어 학습자들이 작품을 분석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두 번째는 학습자가 이해-심화를 하는 단계이다. 여기서는 학습자가 한국 문학을 더 깊이 이해가기 위해서는 작가나 시인의 기본 배경을 배우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작가의 배경을 알면 작품을 분석할 때 더 공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문학 작품에서 나타난 배경, 인물의 성격, 작품의 갈등 그리고 작품의 핵심을 잘 파악하고 문학에 관한 학습을 진행할 것이다. 문학 작품을 활용하여 기본적 읽기 학습을 할 때 작품의 내용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작품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이 단계에서는 학습자가 한국어 영역에 따라서 학습활동을 진행할 것이다. 이에 따라 영역별 한국어 말하기, 듣기, 쓰기 활동으로 진행한다면 학습자가 문학 작품을 좀 더 자세히 파악할 수 있다.
세 번째는 문학 작품들에 많이 반영되어 있는 ‘한국 문화 이해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문학 작품의 내용을 바탕으로 한국 사회, 한국 사람의 생활, 한국 문화적인 요소들을 이해한다. 그러면 한국과 태국 문화를 비교할 수 있고 다양한 지식을 학습할 수 있을 것이다.
Author(s)
파와나펫프라이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9-02
Type
Thesis
Keyword
한국 문학작품 선정한국어 교육한국인의 정서문화적 가치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029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김동환
Degree
Doctor
Publisher
한성대학교 일반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한국어교육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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