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션파운데이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 Abstract
- 화장품 산업은 기초과학과 응용기술이 융복합 된 고부가가치 첨단산업이자 국가 브랜드와 Culture, Movie, Drama, Pop 등이 결합되어 새로운 문화산업을 창출하는 새로운 고부가가치 문화산업이 되었다.
대부분 권역 및 국가에서 가장 큰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은 스킨케어로 ‘17년 기준 전체 화장품 시장의 1/4을 차지했다. 이는 최근 트렌드가 메이크업에 의지하지 않는 건강 피부를 선호하는 이유 때문이다.
그러나 시장 규모가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은 색조화장품이다. 시장성장의 주요요인의 신흥시장인 아시아를 중심으로 립이나 파운데이션. 마스카라 등의 사용이 일상화되었기 때문이다. SNS를 통한 메이크업 튜토리얼 및 제품 사용 후기 등도 시장 성장의 성공 요인으로 분석된다.
색조화장품 중에서도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쿠션제품은 2008년 현대사회의 변화와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탄생하여 출시 1년 만에 38억 원 매출을 올리고 2013년에는 단일 품목으로는 누적 판매 천만 개의 판매량을 돌파했다. 2014년에는 4초에 1개씩 판매될 만큼 높은 성과를 올렸으며 현재에는 국민 쿠션으로 불리우며 국내 브랜드뿐만 아니라 해외 명품 브랜드들까지도 앞 다투어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성과에도 불구하고 쿠션 파운데이션에 대한 소비자의 행동을 연구한 사례들은 매우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쿠션파운데이션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쿠션파운데이션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 및 재구매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에 필요한 속성과 변수의 추출은 내용타당성을 위해 선행연구들의 문헌적 고찰을 통해 추출하였고, 조사한 자료에 대한 분석은 IBM SPSS 23.0 Ver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신뢰도분석과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개념에 대한 신뢰도분석과 타당성분석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요인분석결과 쿠션파운데이션의 선택속성은 본질적 기능, 부수적 기능, 부작용, 가격, 브랜드의 5개 요인으로 구성되어졌으며 용량 속성은 변별력이 없어 제거하였다. 고객만족과 재구매 의도는 각각 단일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연구가설을 검증한 결과 쿠션파운데이션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본질적 기능, 가격, 브랜드는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한편, 부수적 기능, 부작용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쿠션파운데이션의 선택속성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본질적 기능, 가격, 브랜드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 부수적 기능과 부작용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쿠션파운데이션 제품의 선택속성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고객만족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검증한 결과 본질적 기능만이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부수적 기능, 가격, 부작용, 브랜드는 매개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부분 채택되었다.
이번 연구결과는 쿠션파운데이션의 소비자에 대한 이해로 쿠션파운데이션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사료되며, 소비자는 제품에 대한 사용편의성이나 휴대성, 부작용, 가격, 브랜드 보다는 본질적인 기능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나 생산자 및 판매자는 수요자의 정확한 니즈를 파악하여 쿠션화장품을 출시한다면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 브랜드 회사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Author(s)
- 심재선
- Issued Date
- 2020
- Awarded Date
- 2020-02
- Type
- Thesis
- Keyword
- 화장품 선택속성; 고객만족; 쿠션파운데이션; 색조화장품; 재구매 의도.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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