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컨설팅 신뢰도와 만족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컨설팅 참여도의 조절효과 중심으로
Abstract
정부에서는 중소기업에서 컨설팅 비용을 자체 비용을 들여 진행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운 컨설팅에 대하여 중소기업의 경영컨설팅 지원을 통해 그 비용의 일부를 보조해 줌으로써 전문가의 진단 및 지도를 통해 경영 및 기술 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인식하에 1976년 6월 신용보증기금법에 의해 신용보증기금을 설립하여 신용보증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중소기업 지원 기관으로 역할을 도모하고 있으며, 또한 경영컨설팅 서비스를 지원하여 수진기업이 경영상태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더나아가 경영혁신 역량 배양을 통해 시장 경쟁력을 갖추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신용보증기금에서 지원하는 컨설팅 사업에 대한 컨설팅 만족도와 신뢰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이 과정에서 수진기업의 참여도가 영향을 조절하는 지를 알아보는 것에 있다.

연구모형의 가설검증을 위하여 2016년 9월 15일부터 10월 20일까지 신용보증기금을 통해 컨설팅을 받은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회수된 설문지는 260부였으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 49부를 제외하고 남은 211부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한 통계분석과 설문의 신뢰성을 평가하고 현황을 분석하기 위해 SPSS19.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그 결과 연구가설 컨설팅 신뢰도와 컨설팅 만족도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지지되어 컨설팅 신뢰도와 컨설팅 만족도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고 또 다른 연구가설 컨설팅 신뢰도와 만족도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컨설팅 참여도가 조절할 것이라는 가설도 지지되어 컨설팅 신뢰도와 만족도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컨설팅 참여도에 따라 경영성과가 조절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컨설팅 수진기업의 참여도는 컨설팅 성과를 좋게 만들 것으로 예상할 수 있기 때문에 수행과정 상에서 중소기업이 얼마나 컨설팅 내용을 이해하고 있으며 전담조직(TFT)를 구성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최고경영층과 조직원들의 협조와 지원이 이루어지는 가 등이 경영성과를 좌우할 수 있는 만큼 신용보증기금에서 중소기업들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컨설팅 지원 사업에서 지원기업 대상을 선정할 때 수진기업의 참여도를 사전에 평가하여 지원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
Author(s)
심상완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7-02
Type
Thesis
Keyword
경영컨설팅컨설팅 신뢰도컨설팅 만족도컨설팅 참여도경영성과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981
Affiliation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매니지먼트컨설팅전공
Advisor
최창호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