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사 특성 및 컨설턴트의 자질이 컨설팅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lternative Title
- 경영컨설팅과 IT컨설팅의 비교 중심으로
- Abstract
- 컨설팅에 관한 그 동안의 연구는 컨설팅 서비스 품질에 대한 연구들을 중심으로 컨설팅사의 입장에서 수익성 제고를 위한 컨설팅 수단과 컨설팅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를 위주로 이루어져 왔으며(배용섭, 2013), 컨설팅을 수행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컨설팅의 성과나 만족도를 평가하는 연구들이 많았다. 그러한 연구의 방향성으로 컨설팅사 특성 및 컨설턴트의 자질이 의뢰기업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었다. 특히, 컨설팅사의 특성과 함께 컨설턴트의 개인적 자질이 컨설팅 성과의 핵심적 요인으로 간주되어 오고 있으나(배용섭, 2013), 컨설팅사 관점위주로 측정됨으로써 의뢰기업의 컨설팅 수용의도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컨설팅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 중에서, 특히 컨설팅사 특성 및 컨설턴트의 자질에 대한 선행변인이 경영컨설팅과 IT컨설팅의 컨설팅 유형에 따라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하고, 이러한 변인들이 컨설팅 수용의도에 미치는 조절효과 연구와 함께 컨설팅인지도의 매개효과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검증을 실시하였다.
따라서, 이론적 고찰에 따른 선행연구와 문헌연구를 분석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컨설팅을 수행한 경험이 있는 컨설턴트를 대상으로 이메일 등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258개의 유효한 표본을 추출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컨설팅 수용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컨설턴트의 자질을 고객지향성, 목표지향성, 전략적사고력 등의 변수로 구분하고, 컨설팅사의 특성과 컨설팅 인지도가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추후에 이뤄질 컨설팅 수주 전략방안과 함께 고객관점의 수용의도 개선 방안을 찾는 연구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선행연구와 대체로 일치하지만 일정부분은 다르게 밝혀진 사항도 있다. 특히, 경영컨설팅 집단에서는 컨설팅사 특성의 전문성이 컨설팅인지도와의 관계, 컨설턴트 자질의 목표지향성은 컨설팅 수용의도와의 관계에서 유의한 결과를 보이지만, IT컨설팅 집단에서는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보였고, 컨설팅사의 제안능력은 컨설팅인지도와의 관계에서 경영컨설팅 집단에서는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보이고 IT컨설팅 집단에서는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그리고, 컨설팅사의 조직력과 전문성은 컨설팅인지도에 미치는 영향이 컨설팅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영컨설팅 수행 집단은 조직력이 컨설팅인지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고, IT컨설팅 수행 집단은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영컨설팅 집단은 전문성이 컨설팅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이 IT컨설팅 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고 더 강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컨설팅사의 특성과 컨설턴트의 자질을 보다 심도있게 검토하고 세분화하여, 여러 조절효과에 따른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 Author(s)
- 이종문
- Issued Date
- 2017
- Awarded Date
- 2017-02
- Type
- Thesis
- Keyword
- 컨설팅; 컨설팅사 특성; 컨설턴트 자질(역량); 컨설팅 유형; 컨설팅 성과; 컨설팅 수용의도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967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