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 대응정도와 성공요인을 매개로 컨설팅성과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 Abstract
- 지식서비스 산업 중에서 고부가가치를 생산하고 있는 컨설팅 산업에 대한 관심과 역할은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맞추어 정부는 쿠폰제컨설팅을 도입하여 중소기업의 경영상 당면한 문제, 장기적 전략수립 및 생산성 향상과 기술개발을 위한 다양한 분야의 컨설팅을 지원을 하고 있을뿐만 아니라 수진 후 2년이 경과된 시점에서 성과평가를 실시하여 중소기업 컨설팅지원사업과 정책개발에 활용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소기업 컨설팅지원사업에 참여한 수진기업의 컨설팅 과정에서의 대응정도와 다양한 컨설팅 성공요인이 컨설팅성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실증 분석함으로서 수진기업의 성과 제고를 위한 중소기업 컨설팅지원사업의 효율적 방안 및 컨설팅 품질향상 및 수진기업의 성과 제고를 위한 정책 결정에 대한 도움을 주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진기업의 컨설팅 과정에서의 대응정도(경영층의 관심과 지원, 추진체계구성, 산출물 이해도, 조직구성원의 협조와 지원, 경영자의 실행의지)가 만족도(목표달성도, 투입자금대비 컨설팅성과, 품질수준)와 활용도(산출물 활용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응정도→만족도 : p<.001, t=13.099) (대응정도→활용도 : p<.001, t=8.978)
또한, 만족도와 활용도 모두 기업의 경영성과인 비재무적 성과(고용증대, 재신청, 추천의향)에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도→비재무적성과 : p<.01, t=3.007) (활용도→비재무적성과 : p<.05, t=2.557)
즉, 수진기업의 컨설팅과정에서의 대응정도가 적극적인 경우일수록 컨설팅 성과인 만족도와 활용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컨설팅성과가 높은 기업일수록 경영성과인 비재무적 성과가 높게 나타는 것으로 향후 수진기업의 성과 제고를 위해서는 대응정도를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정책과 제도를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으므로 컨설팅 기간 중에 수시점검을 도입하는 것도 하나는 성과 제고를 위한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컨설팅 성공요인으로는 자발적 지원기업이 권유나 홍보에 의해 지원한 업체보다 만족도와 활용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으며 컨설턴트 평균단가가 높을수록 만족도와 활용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역량과 컨설팅 경험이 많은 유능한 컨설턴트가 만족도와 활용도에 높은 성과를 나타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어 중소기업 컨설팅지원사업에도 유능한 컨설턴트가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컨설팅을 통한 성과 제고를 위해서는 컨설턴트의 전문성, 컨설턴트의 역량, 컨설팅 기간 등 다양한 컨설팅 특성과 성공요인이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본 연구에서 검증되었듯이 중소기업의 컨설팅 니즈가 명확하고 컨설팅 과정에서 경영층의 관심과 지원, 조직구성원의 협조와 지원, 추진조직, 산출물의 이해도 그리고 경영자의 실행의지 등 전사적 공감대를 통한 적극적인 수진기업의 대응정도가 컨설팅성과 제고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핵심요인이라는 점이다. 이러한 점에서 정부의 중소기업 컨설팅지원사업은 정책의 효율성과 수진기업의 성과 제고를 목적으로 제도의 정비와 개선되어야 하며 다양한 실증분석을 통한 성과평가 모형과 지표 개발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 Author(s)
- 김남형
- Issued Date
- 2012
- Awarded Date
- 2012-02
- Type
- Thesis
- Keyword
- 중소기업 컨설팅지원사업; 쿠폰제 컨설팅; 대응정도; 성공요인; 컨설팅성과; 경영성과; 실증연구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9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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