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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턴트의 역량이 컨설팅 성과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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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최고경영자의 심리적 특성에 따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함에 있어 컨설턴트의 역량이 컨설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컨설팅 성과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알아보고, 컨설팅 수진기업의 최고경영자의 심리적 특성이 컨설턴트역량이 컨설팅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컨설팅성과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조절하는 지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하여 1회 이상 컨설팅 수진경험이 있는 전국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을 활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실증 분석을 통해 컨설팅 성과를 극대화 하는데 필요한 컨설턴트의 역량 요소를 규명함으로써 컨설턴트의 자질 향상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최고경영자의 심리적 특성이 컨설팅 성과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컨설팅 수행 시 수진기업은 물론, 그 기업의 최고경영자에 맞는 적절한 컨설팅 수단과 방법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컨설팅 품질 향상과 컨설팅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연구결과를 요약해 보면,
첫째, 컨설턴트의 역량을 구성하는 하위 요소 중 컨설팅 능력과 태도는 컨설팅 성과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관계를 나타냈으나, 컨설팅 지식은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컨설팅 성과는 재구매 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최고경영자의 심리적 특성을 구성하는 하위 요소 중 위험감수성향은 컨설턴트의 능력 및 태도와 컨설팅성과 사이에 유의미한 조절작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컨설팅 성과와 재구매 의도와의 관계에서도 유의미한 조절효과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실증되었다. 그리고 최고경영자의 심리적 특성의 또 다른 하위요소인 성취동기는 컨설팅성과와 재구매 의도 사이에서 유의미한 조절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컨설팅 성과와 재구매 의도를 높이는데 컨설턴트의 역량과 최고경영자의 심리적 특성이 일정부분 유의미하게 관여되고 있다는 연구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Author(s)
유현수
Issued Date
2015
Awarded Date
2015-02
Type
Thesis
Keyword
경영컨설팅컨설턴트역량컨설팅성과재구매 의도최고경영자의 심리적 특성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956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dvisor
최창호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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