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턴트의 역량과 경영자특성이 컨설팅서비스품질과 컨설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lternative Title
- 프랜차이즈 본사를 중심으로
- Abstract
- 프랜차이즈 본사(가맹본사)와 가맹점주 사이에 정통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핵심인 경영노하우 및 실무 제반 교육 제공이 미비해, 프랜차이즈본사(가맹본사)가 가맹점주에게 상표, 상호, 서비스표(영업표지)의 사용허가 및 광고지원, 상품공급, 경영노하우를 제공해 주고 로열티를 받는 대신 기계, 장비, 인테리어 금액에 로열티 금액을 포함시키는 잘못된 형태로 변화되고 있었던 것이 현실이다.
점포창업의 성공신화로 프랜차이즈 시장을 개척한 프랜차이즈 본사 경영 1세대가 지나고 보다 젊고 체계에 대한 중요도를 느낀 프랜차이즈 본사 경영 2세대가 등장한 최근에 들어서야 프랜차이즈 본사들은 제대로된 패키지시스템을 갖추기 위한 방법들을 모색하기 시작하였고, 최근 그 방법으로 컨설팅을 선택하게 되었다.
이에, 컨설턴트의 역량과 경영자특성이 프랜차이즈 본사에 대한 컨설팅서비스품질과 컨설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를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컨설턴트의 성실, 배려는 컨설팅서비스품질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컨설턴트의 능력은 컨설팅서비스품질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경영자의 컨설팅참여도와 컨설팅지원도는 모두 컨설팅서비스품질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통계분석 결과 컨설턴트의 능력, 성실은 컨설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컨설턴트의 배려만 컨설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경영자의 컨설팅참여도와 컨설팅지원도는 모두 컨설팅성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컨설팅서비스품질의 신뢰성, 확신성, 대응성은 컨설팅성과에 영향을 미쳤지만, 컨설팅서비스품질의 유형성은 컨설팅성과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결과가 도출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프랜차이즈 본사를 대상으로 진행된 기존의 연구에서 다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프랜차이즈 본사 컨설팅이 성공하기위하여 어떠한 요소가 중요한지를 알 수 있게 정리하였다.
- Author(s)
- 이화수
- Issued Date
- 2013
- Awarded Date
- 2013-02
- Type
- Thesis
- Keyword
- 컨설턴트 역량(능력; 성실; 배려); 경영자특성(컨설팅참여도; 컨설팅지원도); 컨설팅서비스품질(신뢰성; 확신성; 유형성; 대응성); 컨설팅성과(고객만족; 재계약의도); 프랜차이즈 본사시스템 컨설팅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951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