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턴트 역량이 기업의 기술사업화 역량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lternative Title
- 중소제조기업의 기술사업화 컨설팅을 중심으로
- Abstract
- 기술사업화의 실질적인 실행을 담당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경우 외부전문가를 통해 현재 보유하고 있는 기술사업화 역량을 파악하고 이를 보완하여 기술사업화 성과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기술사업화 컨설팅서비스의 필요성이 날로 증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소제조기업을 대상으로 기술사업화 컨설팅을 통해 기업이 보유한 기술사업화 역량을 향상시켜 기술사업화 성과를 높이고자 할 때, 컨설턴트의 역량과 기술사업화 역량 향상 사이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컨설턴트의 역량이 기업이 보유한 기술사업화 역량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둘째, 컨설팅을 통해 향상된 기업의 기술사업화 역량이 기술사업화 성과에는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중소제조기업의 기술사업화 과정에서 기업의 기술사업화 역량 향상에 필요한 컨설턴트의 역량을 정의하고 바람직한 컨설턴트 역량 제고 및 기술사업화 컨설팅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기술사업화 과정에서 컨설팅서비스를 수진하였거나 현재 수진중인 중소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턴트의 역량, 기술사업화 역량 향상, 기술사업화 성과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데이터를 수집한 후, 통계적 분석방법을 통해 연구모형 및 가설을 검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기술사업화 컨설팅 수행 시 컨설턴트 역량의 하위변수 중 컨설턴트 능력이 기업이 보유한 기술사업화 역량 중 제품화능력 향상, 마케팅능력 향상, 생산화능력 향상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컨설턴트 역량의 또 다른 하위변수 중 하나인 컨설턴트 지식은 기업이 보유한 기술사업화 역량 중 제품화능력, 마케팅능력 향상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또한 향상된 기업의 기술사업화 역량 중 제품화능력 향상, 마케팅능력 향상, 생산화능력 향상 모두 기술사업화 성과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 되었으며, 특히 마케팅능력 향상이 기술사업화 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컨설팅 수진기업 입장에서는 컨설턴트의 역량을 고려한 컨설턴트 선임 절차 수립, 컨설턴트 입장에서는 기업내부의 기술사업화 역량 향상을 위한 기술사업화 컨설팅 수행과정 등에 활용 및 시사점이 있다. 궁극적으로는 이를 활용하여 중소제조기업의 성공적인 기술사업화 성과창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 Author(s)
- 김선후
- Issued Date
- 2016
- Awarded Date
- 2016-02
- Type
- Thesis
- Keyword
- 기술사업화; 기술사업화 컨설팅; 기술사업화 역량; 컨설턴트 역량; 기술사업화 성과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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