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턴트역량과 기술사업화능력이 사업화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lternative Title
- 충북지역소재 기업을 중심으로
- Abstract
- 본 연구는 기술사업화능력과 사업화성과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기술사업화컨설팅에서 컨설턴트역량이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실증분석과 컨설팅을 받는 기업 고객과 컨설턴트 사이에 유대․신뢰관계가 컨설턴트 역량과 사업화성과 간에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재단법인 충북테크노파크의 2011년부터 2014년까지 수혜를 받은 충청북도 소재 기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국내외 선행연구를 통해 컨설턴트역량과 기술사업화능력, 사업화성과에 대한 여러 요인들을 검토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컨설턴트역량과 기술사업화 요인인 제조생산화능력, 마케팅능력, 제품화능력, 기술개발(R&D)능력을 독립변수로 선정하였다. 이 독립변수가 기업의 사업화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연구 하였다. 그리고 기술사업화컨설팅을 받는 기업과 컨설턴트 간에 유대․신뢰관계가 컨설턴트 역량과 사업화성과 사이에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기술사업화컨설팅을 통해 기업의 기술사업화 활동이 이루어질 때 컨설턴트역량이 사업화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업의 기술사업화능력이 사업화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이에 관련된 하위 가설들도 유의하게 채택되었다. 즉 마케팅능력은 사업화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제품화능력은 사업화성과에 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기술개발능력은 사업화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들 중 제품화능력이 사업화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기술개발능력이 사업화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마케팅능력이 사업화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제조생산화능력은 사업화성과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술사업화 추진에 있어서는 무엇보다도 제품화능력이 제일 중요함을 의미한다. 또한 기술개발능력이 기술사업화에 있어서 사업화성과에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컨설팅을 받는 기업과 컨설턴트 간의 유대․신뢰관계가 사업화성과에 유의한 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컨설팅을 받는 기업과 컨설턴트 간의 유대․신뢰관계가 컨설턴트역량과 사업화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컨설팅을 받는 기업과 컨설턴트 간의 유대․신뢰관계가 기술사업화능력 및 컨설턴트역량과 사업화성과 간에 중요한 매개적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을 검증 할 수 있었다.
다섯째, 컨설팅을 받는 기업과 컨설턴트 간의 유대․신뢰관계가 기술사업화능력과 사업화성과 간에 있어서 매개효과를 실증 검증한 결과 제품화능력, 기술개발능력, 마케팅능력은 사업화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컨설팅 수진기업과 컨설턴트 간의 좋은 유대관계, 신뢰관계가 기술사업화능력 요인 중 제품화능력, 기술개발능력, 마케팅능력과 사업화성과 간에 정(+)에 영향을 매개함을 검증 할 수 있었다.
- Author(s)
- 박성찬
- Issued Date
- 2015
- Awarded Date
- 2015-06
- Type
- Thesis
- Keyword
- 컨설턴트역량; 기술사업화; 사업화성과; 유대신뢰관계; 컨설팅; 기술사업화컨설팅; 유대관계; 신뢰관계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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