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캄보디아 근로자 대상 한국어 교육과정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캄보디아 내 전문학교를 중심으로-
Abstract
캄보디아에서는 현재 한국어 교육 수요가 높아지는 추세이다. 특히 캄보 디아 근로자들이 한국어 교육의 중요성을 점점 더 인식하며 이에 대한 관심 과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본 논문은 캄보디아 근로자 대상 한국어 교육과정 에 중점을 두며 캄보디아 내 전문학교에서 한국어 교육을 받는 학습자를 중 심으로, 한국에서의 취업을 위한 교육과정을 더욱 체계적으로 혁신하고자 한 다. 이를 통해 캄보디아 출신 개인들이 한국에서의 취업을 위해 필수적인 자 질과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정확하고 실질적인 한국어 교육 정보를 제공하 고자 한다. 이 논문은 총 6장으로 구성되고 내용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소개하고, 외국어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국어 교육과정과 직업 목적을 가진 한국어 교육과정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 보았다. 또한, 본 논문의 연구 대상 및 방법에 대한 세부 내용을 제시하였다.
2장에서는 캄보디아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탐구하였다. 특히 교육 과정의 본질과 한국어 교육의 현황, 그리고 외국인 근 로자의 독특한 특성과 상황에 대한 심층적인 고찰을 통해, 향후 연구에서의 교육 개선 방향을 구체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3장에서는 캄보디아 내 전문학교에서의 한국어 교육 현황과 캄보디아 근로 자를 중심으로 교재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현재의 한국어 교육 상황 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에 대한 통찰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러한 분석을 기반으로 교육의 질적 향상과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인 지 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마련하였다.
4장에서는 캄보디아 내 전문학교에서의 한국어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분 석하였다. KLC, MTT, POSCO SEOUL 직업 교육센터, 그리고 TCH 전문학 교 등의 교육 기관에 대한 분석을 통해 각 학교의 특징과 장단점을 도출하였 다. 이를 통해 캄보디아 근로자들에게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시사 점을 도출하였다.
5장에서는 캄보디아 내 전문학교의 한국어 교육과정을 개선하기 위한 다 양한 방안들을 탐구하였다. 각 학교의 교육 내용, 교재, 수업 시간, 교육비, 그리고 교사에 대한 조사를 통해 향후 교육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6장에서는 본 연구의 주요 내용을 요약하고 결론을 도출하며, 한국어 전 문 학교 교육과정의 향상을 위한 전략을 제안하였다. 다양한 교사 리소스와 종합 교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학생들에게 실전 경험을 제공하며, 시험 대비 프로그램을 통한 언어 능력 강화에 중점을 두었다. 뿐만 아니라 학문적 인 측면과 함께 한국 문화에 대한 교육에도 주목하고, 꾸준한 피드백과 개선 을 강조하여 교육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였다. 이러한 종합적인 전략이 학교와 교육기관에서 실제로 시행된다면, 학생들은 언어 능력뿐만 아니라 국 제적인 경쟁에서 높은 역량을 갖출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어】 한국어전문학교, 교육과정, 교육 내용 선정, 한국어 교재
Author(s)
펀쏘카
Issued Date
2024
Awarded Date
2024-02
Type
Thesis
Keyword
한국어전문학교교육과정교육 내용 선정한국어 교재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917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김윤주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한국어교육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