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치킨전문점 브랜드이미지가 충성도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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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신뢰의 조절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서울, 경기지역에 분포하고 있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치킨전문점의 브랜드이미지가 충성도 및 재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브랜드이미지와 충성도 간에 신뢰는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치킨전문점 프랜차이즈를 시작하는 소상공인에게 치킨전문점 프랜차이즈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 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하며, 치킨전문점의 현재 소비 트랜드에 맞는 브랜드이미지를 파악하고 충성고객을 유지하여 브랜드 신뢰를 높여 재구매를 유도하는 일에 연구목적이 있으며 매출 증가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연구변수의 타당성 제고를 위하여 치킨전문점 브랜드이미지 관련 선행연구들의 문헌적 고찰을 통하여 추출하였으며, IBM SPSS Ver. 22.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증분석을 실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소상공인은 남성이 여성보다 많았으며, 31~40세의 연령층의 응답이 높았다. 가장 선호하는 치킨전문점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BBQ가 높았으며 대부분 제품의 맛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둘째, 연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를 분석한 결과 치킨전문점의 브랜드이미지의 제품이미지, 서비스이미지, 점포이미지, 마케팅이미지는 본 연구에 적합하고 충분히 신뢰할 수 있는 것으로 연구결과가 나타났으며, 충성도 및 재구매의도, 신뢰 역시 본 연구와 적합하게 구성되었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셋째, 치킨전문점의 브랜드이미지는 충성도 및 재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하지만 브랜드이미지의 하위요인 중 점포이미지는 재구매의도에 유의하지 않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넷째, 충성도는 재구매의도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치킨전문점의 브랜드이미지와 충성도간에 신뢰의 조절효과를 볼 때 치킨전문점의 브랜드이미지 중 제품이미지만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는 브랜드이미지 중 제품이미지와 충성도 간의 신뢰가 조절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Author(s)
김규태
Issued Date
2020
Awarded Date
2020-02
Type
Thesis
Keyword
치킨전문점프랜차이즈브랜드이미지충성도재구매의도신뢰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907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허진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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