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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경영자의 기업가정신이 종업원몰입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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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언론인터뷰 질적분석을 통해 결정한 사람중심 기업가정신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Abstract
창의와 통섭이 중시되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기업가정신의 필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기업이 시민사회에서 차지하는 역할이 지속적으로 커지면서, 기업을 이끌어가는 최고경영자의 기업가정신은 개별 기업을 넘어서 사회적인 연구주제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한국경제는 그동안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기 어려울 정도로 급격한 압축 성장을 달성했는데, 그 중심에는 역동적인 기업가정신이 큰 역할을 감당했다. 하지만 최근 한국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이 약해지고, 국가 경제의 잠재성장률이 낮아지면서 ‘신(新)중간소득함정’에 빠진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노동력을 집중투입하면서 국민소득 1만 달러를 넘어서고 자본 집적을 통해 국민소득 3만 달러를 달성한 국가들이 또다시 성장 정체를 경험하는데, 이 함정을 빠져나와 질적인 도약을 이루려면 기업가의 혁신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혁신은 오롯이 조직구성원의 자발적인 참여에서 비롯되며, 협력업체나 지역사회 등 기업 생태계와의 공존 없이는 지속가능한 성장이 어렵다는 게 새로운 기업가정신을 주창하는 일군 학자들의 논리다. 이들은 전통적 기업가정신에서 중시하는 사업지향성 뿐 아니라, 직원과 비전을 공유하고 이해관계자들과 공감하며 종업원 역량을 개발하고 상생하는 사람지향성을 중시한다. 사업지향성과 사람지향성의 조화를 이루고자 하는 ‘사람중심 기업가정신’이 새로운 시대의 기업가정신으로 자리매김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만 사람중심 기업가정신의 정의와 하위 구성요소에 대한 선행연구가 부족한 상황이고, 특히 한국 주요기업의 최고경영자들을 대상으로 한 질적 분석은 찾아보기 힘들다. 이에 본 연구는 연구자가 직접 진행한 기업가 대상 언론 인터뷰를 텍스트로 하여 사람중심 기업가정신 하위요소에 대한 질적분석 연구를 진행했다. 여기서 도출된 이론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업지향성 영역에서는 혁신성, 선제적 행동, 위험감수가 한국의 최고경영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로 인정받고 있다. Miller(1983)를 비롯한 전통적 기업가정신 연구에서 핵심 구성요인으로 널리 인정받고 항목들이 실무영역에서도 중요성을 인정받는다는 것을 확인했다는 의미가 있다.
둘째, 사람지향성 영역에서는 생태계, 역량개발, 공감 등 3개 하위요소가 한국 최고경영자들에게 가장 높은 중요성을 인정받았다. 선행연구가 부족한 사람중심 기업가정신 연구에서 사람지향성의 핵심 하위요소를 실무적으로 추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셋째, 인터뷰 질적분석을 통해 한국 최고경영자들이 사람중심 기업가정신의 특질인 사람지향성을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직책별, 기업별, 사업특성별로 다각적 분석을 시도했다. 오너 경영자 그룹이 CEO 그룹에 비해 사람지향성 정도가 약하고, 오너 중에서도 창업자보다 오너 2·3세의 사람지향성이 미약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외국계 기업 최고경영자들은 사람지향성이 사업지향성보다 강한 유일한 집단이었다.
이어서 진행된 실증연구에서는 사람지향성 기업가정신 하위 요인(공감, 역량개발, 생태계)들이 종업원 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사업지향성 기업가정신 하위 요인(혁신성, 선제적 행동, 위험감수)들이 탁월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종업원 몰입이 탁월성에 미치는 영향도 확인하고자 했다.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총 163개 기업에서 근무하는 임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최종적으로 242개의 표본을 분석에 사용했다. 공변량구조모형 분석을 이용한 주요한 가설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람지향성 기업가정신 요인인 공감, 역량개발, 생태계는 종업원 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했다.
둘째, 사업지향성 기업가정신 요인인 혁신성은 탁월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했다.
셋째, 사업지향성 기업가정신 요인인 선제적 행동과 위험감수는 탁월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아 기각됐다.
넷째, 종업원 몰입이 탁월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했다.
Author(s)
전범주
Issued Date
2020
Awarded Date
2020-02
Type
Thesis
Keyword
사람중심 기업가정신혁신성선제적 행동위험감수공감역량개발생태계종업원 몰입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879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이정훈
Degree
Docto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무역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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