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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도서관의 협력수업 운영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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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현재 초등학교도서관에서 이루어지는 교과연계 협력수업은 그것의 교육적 효과에도 불구하고 활성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서울시에 소재한 152개 교육복지투자학교 도서관의 협력수업 현황과 그 영향요인을 국어과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도서관 국어과 협력수업은 주로 교과 수업시간을 활용하여 일반형 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었고, 수업의 계획과 평가를 담임교사가 하고 있었다. 또한, 수업계획이 학기 중이나 수시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밀접형 협력수업은 사서(교사)와 담임교사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았고, 그림책 읽기 수업은 많았지만 동시와 관련한 수업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또한, 밀접형 수업의 경우 독후활동지를 활용하여 수업결과를 평가하는 경우가 많았다.
협력수업 수준과 영향요인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학교도서관 환경을 제외한 5개 요인과 협력수업 수준이 밀접하게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다. 즉, 밀접형 협력수업이 이루어지는 경우 사서(교사)가 교과회의에 참석하는 등 담임교사와의 협력이 비교적 잘 이루어지고 있었지만, 단순형과 일반형의 경우 이러한 협력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밀접형 수업일수록 학교장과 담임교사가 사서(교사)의 교육적 역할에 대해서도 높게 인식하고 있었지만 다른 두 유형에서는 매우 낮았다. 협력수업을 위한 교과 시간의 확보도 밀접형의 경우 상대적으로 잘 이루어지고 있었다. 사서(교사)의 협력수업 방법에 대한 지식과 평가능력 등의 교수역량과 협력수업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인식도 밀접형의 경우에 더 높았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협력수업 개선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사서(교사)는 협력수업의 계획과 평가를 담임교사와 함께할 수 있도록 자료연계 능력과 정보활용 능력을 개발할 필요가 있고, 교과에 필요한 자료목록 등을 작성하여 담임교사에게 적극적으로 제공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협력수업이 정규수업시간에 진행될 수 있도록 학기 초에 수업시간을 배정받아야 하지만, 과도한 계획으로 도서관 운영에 차질이 생기지 않는 범위에서 시간표를 작성할 필요가 있다. 또한 동시를 활용한 수업지도안과 수업자료 개발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학교도서관에 협력수업에 관한 교사용 도서를 구입하고 비치할 필요가 있다. 자료를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 개발도 필요하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중에서 교육복지투자학교라는 특정 그룹을 대상으로 하였고 국어과로 제한하여 연구를 수행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모든 초등학교의 협력수업에 적용하기는 어렵다는 한계점이 있다. 향후 다양한 교과의 협력수업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uthor(s)
심은향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02
Type
Thesis
Keyword
도서관 협력수업초등학교도서관 협력수업초등학교도서관밀접형 협력수업일반형 협력수업단순형 협력수업협력수업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857
Advisor
정경희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문헌정보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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