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전시를 적용한 박물관 전시유형에 관한 연구
- Alternative Title
- 서울소재 박물관을 중심으로
- Abstract
- 오늘날의 박물관에서 관람객은 보다 폭넓은 범주의 대상을 포함하고 있는 말이며, 많은 박물관들이 관람객과의 의사소통을 그들만의 또 다른 역할로서 인식하고 있다. 또한 요즘은 박물관의 관심이 소장품 위주에서 관람객 위주로 변화되어가면서 그들의 연구 성과로 얻어진 정보를 관람객과 함께 나누고 전시를 통하여 관람객의 이해를 돕는 방법을 모색하는 대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관념적인 전시보다는 흥미를 유발하는 전시 프로그램의 개발과 대중 참여에 의한 박물관의 개념이 부각되어야 할 것이며,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른 전시방법 또한 보다 적극적이고 자유로운 관람객 참여 형태의 전시형식이 도입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관람객이 직접 체험하며 흥미를 느낄 수 있는 교육의 장으로 바뀌면서 단순히 보고 만지면서 이해해야 할 대상을 뛰어넘어 인류의 삶과 밀접하게 연관된 인류문화의 장을 지향하는 시대적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박물관 전시에 새로운 전시매체 디자인의 개념을 도입하여 전시관람 과정에 나타난 전시매체를 유형별로 살펴보고 효과적인 전달매체로써 관람자와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방안을 전시 유형별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방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참고문헌과 선행연구를 통하여 박물관의 일반적인 현황 및 특징과 전시경향 및 주제에 대하여 이론적 고찰을 실시하였다.
둘째, 이론적 고찰에서 조사된 체험식 전시매체의 유형을 추출, 보완하고 방문조사를 실시하여 박물관에 나타나 있는 전시매체를 참여정도에 따라 재분류하였다.
셋째, 방문조사를 통하여 얻어진 조사대상별 전시주제의 현황을 조사하고, 전시주제별로 어떤 매체가 활용되고 있는지 파악하였다.
넷째, 파악된 주제별 매체의 활용도를 작성된 체크리스트 항목을 통해 전시매체의 유형별로 분류하여 박물관 주제별, 체험식 전시매체의 유형 특성별로 분류하였다.
다섯째, 분석되어져 있는 체크리스트 결과를 토대로 박물관을 선정하여 관람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체크리스트 결과와의 차이점 및 비교 분석, 문제점, 개선방향 등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박물관 내 체험전시를 적용한 전시매체 유형을 대상으로 체험 전시매체가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 분석을 통해 전시주제별, 전시매체 유형별로 현황을 파악하고, 설문을 통하여 분석되어진 결과를 토대로 비교 분석, 문제점 등을 파악하여 실제 관람하는 관람자로 하여금 박물관 내 체험전시의 요구사항과 개선방향 등을 모색하여 체험전시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자 한다.
본 연구의 사례조사 대상은 전체 지역별 박물관(서울, 경기도,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제주도)의 박물관 개수 현황 파악과, 년도별 분석 현황을 통하여 가장 많은 지역에 설립되어져 있으며, 2000년도 이후와 최근을 기준으로 가장 많이 분포되어져 있는 서울 소재의 박물관을 선택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조사되어진 서울 소재의 박물관 93곳 중, 박물관 내 체험전시를 적용하고 있는 박물관 16곳을 대상으로 전화로 사진촬영과 방문을 협조하여 조사를 진행하였다.
분석을 통해 박물관 전시매체 연출의 현황과 특징을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박물관을 이용하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박물관 이용자의 일반적인 사항과 전시에 관한 관람자의 인식에 대한 사항, 전시매체 이해도에 대한 사항, 전시매체 만족도에 대한 사항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총 156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분석 가능한 총 150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를 통해 체험식 전시매체 연출이 이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스스로 선택하게 하고 원하는 정보를 얻게 함으로써 전시 공간에서 정보를 구하고자 하는 이용자의 요구에 부합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이용자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내용을 충분히 전달할 수 있음과 동시에 이에 따라 이용자의 전시 내용에 대한 이해 · 만족 정도를 높여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위와 같은 연구 방법을 통해 결론을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접적인 체험전시 매체의 수를 확충해야 한다.
이는 관람자로 하여금 다양하고 흥미로운 전시 관람을 가능하게 하는 체험전시 매체를 골고루 다양하게 지원함으로써 관람자가 전시에 관한 체험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더욱더 풍부하게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만들어 주어야 한다. 이로 인해 더욱 적극적인 전시 참여를 유도하게 함으로써 전시 체험에 있어 관람자와 전시매체와의 의사소통이 더욱더 원활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가능하게 하여 관람자의 만족도를 높여주어야 한다.
둘째, 관람자로 하여금 체험전시 매체의 시·지각적 확실한 인식을 심어 주어야한다.
다양한 뉴미디어 콘텐츠와 시스템이 복합적으로 구성되는 환경을 구축하고, 참여하는 체험자의 관계 또한 연구해 보아야 한다. 새로운 기술의 개발과 동시에 체험자로 하여금 가장 필요로 하는 사항으로는 체험을 통한 관람자와 전시매체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인터렉션 디자인을 필요로 한다. 이를 위해서는 새로운 기술의 특정한 효과로써 연출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아닌 기술과 창의적인 기획의 융합을 고민하는 것과 전시연출 환경을 체험하는 관람자를 연결해 줄 수 있는 연구방법을 통하여 관람자와 전시매체 연출에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관리·운영적인 측면의 개선이다.
박물관 내의 획일적인 전시매체의 도입과 연출을 표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도입되어지고 연출되어져 있는 전시매체를 어떻게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할 것인지를 생각하는 것 또한 대단히 중요한 부분이다.
체험전시 매체는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 매체의 도입으로 인하여 소프트웨어의 매뉴얼 조작과 Upgrade 등 전문 엔지니어 인력이 필요하므로 수리기술자와 운영관리를 전문적으로 다룰 수 있는 보존 역할의 양성이 필요하다.
넷째, 새로운 첨단매체의 기술적인 도입이 필요하다.
첨단기술의 발전과 함께 계속적으로 기술이 개발되고 있으며, 기술과 디자인의 접목으로 관람자의 감성적인 요구의 이해와 관람자 어느 누구나 제한 없이 접근 가능하며 가장 이상적인 체험 환경을 만들어야한다. 기술 개발과 다양한 획기적인 응용력의 도입으로 전시환경은 시간적 · 공간적 한계에서 벗어나 새로운 개념의 영역으로 발돋움 해 나아가야한다.
본 논문을 통해 살펴본 바와 같이 박물관의 전시매체의 기능이 단순히 보고, 듣는 기능 위주로써의 의미만을 지녔던 과거와는 달리 고정형 전시에서 탈피하며 관람자로 하여금 직접 능동적으로 움직이며, 체험하고, 사고하는 체험전시 위주의 박물관 전시 관람으로 확대되며 요구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박물관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서울소재 중심의 박물관 내 체험전시를 적용한 전시매체를 도입함으로써 관람자들로 하여금 더욱더 쉽고, 재미있고, 흥미를 느끼며 다양한 체험을 통해 전시 관람의 효과가 확대되기를 기원하며 새로운 교류의 장으로 인식되어 더욱더 폭 넓은 전시공간으로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위와 같은 결론으로 서울소재 중심의 체험전시를 적용한 박물관 전시유형에 관한 현황을 파악해 보았으며, 사례조사와 설문조사를 통하여 결론을 도출하였으나 더 나은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후속 연구들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Author(s)
- 김지수
- Issued Date
- 2010
- Awarded Date
- 2010-02
- Type
- Thesis
- Keyword
- 박물관; 체험전시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821
- Authorize & Lice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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