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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교육훈련에 따른 교육성과가 교육생의 만족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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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연구는 베이커리 교육훈련기관의 교육훈련 요인인 교육강사와 교육컨텐츠, 학습동기요인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교육훈련생들의 교육훈련성과가 교육만족과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교육만족도가 추천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는 베이커리 교육훈련기관이 교육프로그램 운영에 있어 보다 효율적인 관리 및 교육시스템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실시된 것이다.
먼저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방법과 범위를 두고 연구를 하였다.
첫째, 교육훈련에 관한 이론은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의 선행변수를 교육강사, 교육 컨텐츠, 학습동기요인으로 선정하였고 교육성과, 교육만족, 추천의도를 종속변수로 선정하여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탐색할 수 있는 가설 및 연구모형을 도출하였다.
둘째, 실증적 분석을 위하여 베이커리 교육훈련기관에서 교육중이거나 교육받은 경험이 있는 교육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다. 설문은 2013년 04월 1일 부터 4월30일에 걸쳐 실시되었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90부를 회수했고, 그 중 유효한 263개를 본 연구의 분석에 사용하였다.
셋째, 이론적인 고찰을 통해 채택된 교육훈련요인인 교육강사, 교육컨텐츠, 학습동기요인과 교육성과 그리고 교육만족과 추천의도에 대한 신뢰도 분석 결과 모두 0.5 이상으로 검정되었다. 또한 이들 변수들의 정제과정으로 실시한 확인요인분석을 통해 설계된 측정도구의 적합성을 검정하였다.
넷째, 이론적 배경과 연구모형에 따라 설정된 연구가설의 검증에 앞서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여 제안모형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검증 결과 x2=316.591(df=140, p=0.000), Normed-x2=2.261, GFI= 0.890, IFI= 0.926, RMR= 0.035, CFI=0.962, TLI: 0.909, RMSEA=0.059로 도출되어 대체로 모든 지수에서 적합도 기준을 충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모형의 적합성은 모두 인정되었다.
다섯째, 제안모형의 적합성을 토대로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가설을 검증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가설1의 검증에서는 교육 강사요인은 교육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세부가설 1-2는 교육 컨텐츠 요인이 교육성과에 아무런 영향관계가 나타나고 있지 않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가설1-3에서 교육훈련 중 교육에 대한 열성, 교육에 대한 학습의욕, 교육훈련 희망 등을 의미하는 학습동기요인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정(+)의 영향관계가 나타났다.
가설2는 교육성과가 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3은 교육성과가 베이커리 직업훈련기관에 대한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설4에서는 베이커리 교육훈련기관의 교육에 대한 교육만족과 추천의도와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교육만족요인은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교육훈련기관의 교육에 만족하는 교육훈련생 일수록 교육훈련기관을 추천할 의사가 높음을 의미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Author(s)
김호겸
Issued Date
2013
Awarded Date
2013-08
Type
Thesis
Keyword
직업교육훈련교육성과교육생의 만족도추천의도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744
Affiliation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Advisor
최웅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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