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대표도서관 직무교육 현업적용도 측정 연구
- Abstract
- 본 연구는 지역대표도서관 직무교육의 현업적용도 측정을 통해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업무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현업적용도를 측정하기 위해 국립중앙도서관에서 개발한 평가지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설문대상은 지역대표도서관에서 직무교육을 받은 도서관 직원을 대상으로, 교육수료 1개월 이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현업적용도 영향요인은 프로그램 요인, 개인전이 요인, 조직전이 요인으로 설정하였다. 설문결과를 분석하기 위해 기술통계분석, 신뢰도 분석, t-test, 단순회귀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교육의 현업적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개인전이 요인으로 나타났다. 교육내용과 업무와의 관련성이 높고, 업무 수행 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높은 직무교육은 현업적용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교육 강사보다는 실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실무자의 강연이 요구 되었다.
둘째, 직무교육을 내용별로 구분했을 때 비독서 관련 프로그램은 개인전이 요인뿐만 아니라 조직전이 요인도 현업적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조직전이 하위요인 중 ‘교육내용을 직무에 적용하기 위한 방법 지도’, ‘구체적인 목표 제시’, ‘직무내용을 현업에 적용해 볼 수 있는 재량권이 주어짐’이 다소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교육에서 배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현업에 적용 시 조직의 협조가 잘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조직 구성원의 인식 개선 및 신축적인 조직운영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지역대표도서관 직무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도서관 직원이 업무 수행 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의 기획이 필요하다. 둘째, 교육내용에 따라 교육 강사보다는 실무자의 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한 강의 구성과 교육생들의 의견을 교류할 수 있는 분임토의 방식의 강의구성이 필요하다. 셋째, 조직 구성원의 교육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연수내용을 확산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구성이 필요하다. 넷째, 조직 내 분위기 개선이 필요하다. 다섯째, 교육내용을 업무에 지속적으로 적용시키기 위해서 조직 내부의 커뮤니티 운영이 요구된다.
【주요어】 지역대표도서관, 공공도서관, 사서계속교육, 현업적용도, 직무교육, Kirkpatrick, 교육평가
- Author(s)
- 이효진
- Issued Date
- 2018
- Awarded Date
- 2018-02
- Type
- Thesis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718
- Authorize & Lice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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