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참여의지가 컨설팅 성과와 재이용에 미치는 요소에 관한 연구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컨설팅이 대기업에서 점차 중소기업 또는 소기업까지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컨설팅지원사업과 컨설팅에 대한 이해도가 컨설팅 성과에 미치는 요소로 무엇이 존재하는지와 중소기업의 컨설팅 만족도와 활용도가 컨설팅 성과와 재이용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치는지 확인을 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정부지원 컨설팅을 포함한 중소기업의 컨설팅 결과에 미치는 요소를 정립하여 정책적 제언을 하고자한다.
연구 결과를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 째, 중소기업 대상으로 정부의 컨설팅 지원사업과 컨설팅에 대한 컨설팅 이해도는 중소기업 컨설팅 참여도, 컨설팅 기관의 능력, 컨설턴트의 능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 째, 중소기업의 컨설팅 참여도는 컨설팅 활용도, 컨설팅 기관의 능력과 컨설턴트의 능력은 중소기업의 컨설팅 만족도와 활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 째, 중소기업의 컨설팅 만족도는 컨설팅 성과와 컨설팅 재이용도로 이어지는 관계가 나타난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선행연구에서 다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중소기업 컨설팅이 성공하기위하여 중소기업의 컨설팅 만족도가 컨설팅 활용도보다 더 중요한 요소임을 입증하였다.
- Author(s)
- 문효승
- Issued Date
- 2012
- Awarded Date
- 2012-02
- Type
- Thesis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639
- Authorize & Lice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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