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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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디지털 역량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자동차부품 제조 중소기업들은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와 성장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해외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해외 진출은 막대한 비용과 많은 리스크를 수반하고 있어 해외진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관계를 파악하고, 디지털 역량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 데 주요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실증분석을 하기 위하여 서울, 경기, 경상도, 전라도 소재 자동차부품 제조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회수된 239건의 설문지 중에서 불성실하고 결측치가 있는 응답지 29건을 제외하고 210건의 응답지를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최종 210건의 표본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의 신뢰성과 타당성, 적합도를 확인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소기업의 내·외부 환경요인은 해외진출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술혁신역량을 제외한 내·외부 환경요인은 디지털 역량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디지털 역량은 해외진출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기술혁신역량을 제외한 내·외부 환경요인과 해외진출 성과 간의 디지털 역량이 모두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이 가설 검증을 통해 분석한 결과 자동차부품 제조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성과를 높이는 데 있어 전문인력역량, 네트워크 환경과 디지털 역량 강화는 기업 내 최고 결정권자인 CEO 의지가 매우 중요한 것으로 판단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정부 지원사업 활용과 지속 가능한 중·장기 지원전략이 수반 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 되며, 특히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지자체와 같은 공공기관이 향후 주목해야 할 정책적 요소가 되길 기대해 본다.
Author(s)
조영성
Issued Date
2023
Awarded Date
2023-08
Type
Thesis
Keyword
중소기업 환경요인해외진출 성과디지털 역량자동차부품 산업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633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dvisor
주형근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스마트융합컨설팅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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