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중소기업의 조직문화가 컨설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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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컨설턴트 역량에 대한 매개효과를 기준으로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조직문화의 형태 즉 혁신문화, 관계문화, 위계문화, 시장문화 특성이 컨설턴트 역량에 따라 즉 일반역량, 능력역량, 지식역량, 자세역량에 따라 컨설팅 성과에 어떠한 관련성을 보이는가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사례연구를 통한 정성적 방법과 설문조사에 의한 정량적인 방법을 혼합한 복수 방법론을 시도하였다. 즉, 먼저 사례연구를 통하여 네 종류의 조직문화에 따른 네 종류의 컨설턴트 역량이 컨설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심층적으로 관찰하였다. 조직문화 유형에 따른 적합한 컨설턴트 유형을 확인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문화 유형에 따라 컨설턴트 역량이 컨설팅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가설의 경우 혁신문화, 관계문화, 위계문화는 컨설턴트 역량이 컨설팅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시장문화는 컨설턴트 역량이 컨설팅 성과에 일부 유의한 것으로 본 연구를 통해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컨설팅을 수행하기 전에 조직문화 유형 파악을 통한 컨설팅 성과를 유도하기 위해 조직 유형에 따른 상황대응적 컨설턴트 역량을 유연하게 적용 유연성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Author(s)
신미자
Issued Date
2015
Awarded Date
2015-02
Type
Thesis
Keyword
중소기업 컨설팅조직문화컨설턴트 역량컨설팅 성과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631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dvisor
나도성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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