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연결어미 교육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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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중국에 있는 한국어 학습자들을 살펴보면, 응시(應試)와 승급(昇級)을 위해서 어려운 단어와 복잡한 형태를 가지고 있는 문법을 중시하여 학습에 중점을 두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수의 연결어미는 간단한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쉬운 문법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연결어미는 종류가 다양하고, 많은 연결어미는 같은 형태를 갖는데 의미가 다르고 서로 다른 어미가 비슷한 의미나 기능을 가지기 때문에 연결어미 간의 차이를 구별해 내는 것이 매우 어렵다. 또한 중국어와 달리 한국어 연결어미는 다양한 제약이 있기 때문에 중국인 학습자가 연결어미를 사용할 때 큰 어려움을 겪고 많은 오류가 나타난다. 이것은 중국 학습자의 말하기 실력이 낮은 이유 중에 하나이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중국인 학습자에게 맞는 교육방법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중국인 학습자를 위하여 한국어 연결어미 교육 방안에 관하여 논하고자 한다. 우선, 국립국어원(2005)의 연결어미 분류에 제시하는 연결어미들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한다. 면접조사를 통해 중국인 학습자의 연결어미에 관한 오류 양상을 수집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와 관련된 오류 유형을 제시하고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중국인 학습자들이 연결어미를 정확하고 유창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연결어미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 연결어미 실제 교육 모형과 학습교수안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Author(s)
이문군
Issued Date
2011
Awarded Date
2011-02
Type
Thesis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566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박호영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한국어교육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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