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조리 직업전문학교의 교육서비스품질이 학습몰입 및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멘토링의 조절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조리 직업전문학교의 교육생을 모집단으로 하여 교육서비스품질의 유형을 파악하고 교육서비스품질과 학습몰입 및 학습만족도의 영향관계, 학습몰입과 학습만족도의 영향관계, 또한 교육서비스품질과 학습몰입 간의 영향관계에서 멘토링의 조절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조리 직업전문학교가 교육기관으로써 교육의 근본적인 목표를 성취하고 학습자를 위한 교육서비스품질 및 학습 성과 원인을 확인하여 교육기관과 교·강사의 효율적인 운영에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에 소재한 조리 직업전문학교에서 수강하는 교육생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 조사를 하였으며 총 300부중 최종 284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Window SPSS ver 18.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단순회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시행하였으며, 검증을 위한 연구 가설의 유의수준은 α=0.05로 설정하였다.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하여 본 연구의 결과를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첫째, 각 변수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성은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요인분석 결과 교육서비스품질은 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 5개의 구성요인, 학습몰입은 1개 항목 단일요인, 학습만족도는 1개 항목 단일요인, 멘토링은 1개 항목 단일요인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교육서비스품질은 학습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몰입은 학습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육서비스품질은 학습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교육서비스품질 중 확신성과 신뢰성은 학습몰입 간의 영향 관계에서 멘토링에 의해 조절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조리 직업전문학교의 교육서비스품질은 교육생의 학습몰입과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멘토링에 따라 부분적으로도 달라진다는 연구결과가 나타났다. 이는 우수한 강사진과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교육생에게 신뢰와 확신을 줄 때 학습몰입과 학습만족도도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Author(s)
박태일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8-02
Type
Thesis
Keyword
교육서비스품질학습몰입학습만족도멘토링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398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박종혁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