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제과제빵교육기관의 NCS교육이 교육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자격증 취득의 조절효과
Abstract
변화하는 산업 기술을 국가에서는 직무에 따른 표준화된 교육으로 산업현장에 적합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보급 하고자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개발하고 보급하였다. NCS는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을 직무별로 세분화한 것을 말하며, ‘알 수 있는 교육’에서 ‘할 수 있는 교육’으로 전환 이다. NCS는 2011년 1차 최초 개발되었고 보완은 2014년 2차로 되었고, 2016년 9월 3차 수정 보완 되어 교육기관에서 시행되어 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제과제빵 교육기관의 NCS교육이 교육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자격증취득의 조절효과 파악하고자 하였다. 교육생들의 훈련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NCS기반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에 기초자료를 제공함과 제과제빵 훈교육기관의 교육목적에 적합한 NCS 직업훈련을 교육현장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경영자•실무진에 교육프로그램의 수립 및 운영 방향에 기초 자료를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하여 NCS교육에 관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교과목목표, 교재, 수업내용, 교수법, 교육환경, 교육성과평가 등의 각 요인간의 관계를 명확히 분석 할 수 있었으며, 교육의 하위요인 중 교재, 수업내용, 교수법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채택되었으나 교과목목표, 교육환경, 교육성과평과는 유의미한 영향을 없는 것으로 분석되어 기각되었다. 제과제빵 교육기관의 프로그램 개발이나 운영에 기초 자료를 제공 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교재, 교육환경, 수업내용, 교수법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 때 다음 기회에도 다시 수업을 듣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자신들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도 자신들이 경험한 교육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소개하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반면에 독립변수인 교과목목표, 교육성과평가 가 종속변수인 행동의도에 영향을 주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 것은, 이러한 항목들이 학생들의 입장에서는 실제 교육내용과 무관한 것이라고 여겨진 이유 때문으로 사료된다.
학습자 입장에서 자신이 경험한 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클수록 재교육에 대한 행동의도 및 다른 사람들에게 긍정적으로 교육에 대해서 소개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상의 연구 분석 결과에서 볼 때 제과제빵 교육기관의 NCS교육이 교육생들의 훈련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NCS기반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에 기초자료를 제공함과 제과제빵 교육기관의 교육목적에 적합한 NCS 직업훈련을 교육현장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경영자•실무진에 교육프로그램의 수립 및 운영 방향에 기초 자료를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Author(s)
함오돈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9-02
Type
Thesis
Keyword
제과제빵교육기관NCS교육교육만족행동의도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371
Affiliation
한성대학교
Advisor
허진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특수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