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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역량과 전자상거래 가치 관계의 위험인지 매개 검증을 위한 실증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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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컨설팅 수진여부에 따른 조절적 성과 비교
Abstract
전자상거래를 도입한 중소기업의 전문몰을 운영 중인 기업의 경우 대기업에 비해 전문인력, 자금력, IT기반시설, 매출 저하를 불러 올 수 있는 위험인지 능력 등의 부족으로 경영애로 및 문제 발생 시 또한 혁신활동 추진시도 자체적 문제 해결 능력이 미흡함으로 인해 외부 전문가의 도움이 적극 요구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자상거래를 도입한 중소기업 중 전문몰을 운영중인 기업을 대상으로 기술컨텍스트(IT전문가, IT기반시설)와 전자상거래 역량관계, 조직컨텍스트(IT전문가, IT기반시설)와 전자상거래 역량관계, 환경컨텍스트(경쟁압박, 비즈니스파트너)와 전자상거래 역량관계, 전자상거래 역량과 전자상거래 가치관계, 전자상거래역량과 전자상거래 가치 관계에 위험인지 의 매개검증 관계, 역량 및 가치에 e-비즈니스 컨설팅 조절적 관계에 대해 연구모형과 가설을 수립한 후, 설문지 배포 및 수거 수거한 설문자료 통계분석을 통해 연구결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컨텍스트인 IT전문가 와 전자상거래 역량 관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 이라는 가설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채택되었다. 연구결과를 보면 IT 기반전문가는 e-비즈니스 역량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연구결과에 대해 살펴보면 IT 전문 인력이 기업에 근무함으로 인해 전자상거래의 제품에 대한 검색최적화 능력, 실시간 업데이트 능력, 브랜드 구축 능력, 고객 맞춤형 인터페이스가 가능함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기술컨텍스트인 IT기반시설 과 전자상거래 역량 관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 이라는 가설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채택되었다. 연구결과를 보면 핵심응용 소프트웨어 구비를 통한 제품 표현 다양화가 가능하며, 전문 사진 촬영 장비 구비로 인해 품질 높은 제품 사진 표현이 가능케 하고, 고객 Data 관리를 위한 시스템 구비를 함으로 재 구매율을 높일 수 있는 고객 관리가 가능함으로 인해 고객 즉시 응대가 가능한 역량, 고객과의 정보 공유 및 소통 시스템 구비 가능한 역량, 실시간 품질 높은 제품 업데이트 가능한 역량으로 이어짐을 보여주고 있다.
셋째, 조직컨텍스트인 시장지향 과 전자상거래 역량 관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 이라는 가설은 영향을 미치지 않음으로 기각되었다. 본 연구에서 기각이 된 이유를 살펴보면 조사 대상 기업인 전문몰 규모가 크지 못한 부분과 앞부분에서 언급한 중소기업의 IT전문 인력풀 구성의 열약함으로 인해 시장지향 과 관련 된 문항인 경쟁업체 분석 능력, 경쟁 환경 대응 강점, 자사위치 인지 등의 역량 부족으로 인해 기각이 된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조직컨텍스트인 최고경영진 과 전자상거래 역량 관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 이라는 가설은 영향을 미치지 않음으로 기각되었다. 본 연구에서 기각이 된 이유를 살펴보면 조사 대상 기업이 열약한 중소기업임을 감안하면 보편적으로 해당 기업을 운영하는 최고 경영진의 역량 또한 부족한 경우가 많다보니 해당 설문 문항인 e-비즈니스의 가능성과 한계점에 대한 지식, 경쟁업체의 e-비즈니스 적용 방법론에 대한 지식 부족, 재정적 어려움으로 인한 e-비즈니스 개발에 대한 적극성이 저조함을 나타냄으로 인해 기각이 된 것 으로 판단된다.
다섯째, 환경컨텍스트인 경쟁압박 과 전자상거래 역량 관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 이라는 가설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채택되었다. 연구결과에 대해 살펴보면 경쟁업체 수 증가, 경쟁업체의 시장점유율 증가로 인한 기업에서의 경각심 및 불안함으로 인해 좀 더 많은 노력과 투자가 이루어짐으로 인해 전자상거래 역량 강화 가능함으로 이어짐을 보여주고 있다.
여섯째, 환경컨텍스트인 비즈니스 파트너 와 전자상거래 역량 관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 이라는 가설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채택되었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중소기업의 한계점인 역량 부족 및 운영 자금 부족으로 인한 부분을 타깃층이 유사한 또 다른 기업과의 기술제휴, 서비스 제휴, 판매 제휴, 마케팅 제휴 등을 함으로 인해 기업체에서의 부족한 역량을 비즈니스 파트너 관계를 통해 보완 가능케 함으로 인해 역량으로 이어짐을 보여주고 있다.
일곱째, 전자상거래 역량 과 전자상거래 가치(성과) 관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 이라는 가설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채택되었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소비자가 자사 제품 노출을 쉽게 볼 수 있도록 가능한 검색최적화 키워드, 다른 기업체 보다 좀 더 빠른 제품 업데이트, 고객의 정보 공유 및 온라인 커뮤니티 제공 능력, 고객 즉시 응대, 고객과의 신뢰성 구축을 통한 브랜드 구축 능력 등이 결과적으로 직접적인 가치(성과)고객 방문자 수 증가, 매출액 증가, 브랜드 인지도 상승, 시장 점유율 증가 로 이어짐을 보여 주고 있다.
여덟 번째, 전자상거래 역량 과 전자상거래 가치(성과) 관계에 위험인지가 매개적 역할을 할 것 이라는 가설은 영향을 미치지 않음으로 기각되었다. 가설이 기각된 이유를 살펴보면 즉, 기업체에서의 위험인지 요소인 구매경험 공유 내용 인지, 고객 방문 추천 수 실시간 파악 인지, 고객의 자사 사이트 평판 내용에 대한 분석 및 인지, 자사 사이트 소개 내용에 대한 인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보편적인 중소기업 형 전문몰 경우 직원 개개인이 담당해야 하는 업무량은 감당하기 힘들 만큼의 다양한 업무를 수용해야 하는 어려움으로 인해 급변하는 인터넷 문화의 변화 및 소비자 제품 구매패턴 변화를 인지하면서도 소비자가 느끼는 기업체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체계적인 또 하나의 업무 부서로 분리시킬 인력 및 재정적 여력이 주어지지 않음으로 인해 기각이 된 것으로 판단된다.
아홉 번째, 전자상거래 역량 과 전자상거래 가치(성과) 관계에 e-비즈니스 컨설팅이 조절적 역할을 할 것 이라는 가설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채택되었으며, IT전문가 와 전자상거래 역량 관계에 컨설팅이 조절적 역할을 할것이다는 기각되었고, 경쟁압박 과 전자상거래 역량과의 관계에 컨설팅이 조절적 역할을 할것이다는 가설 또한 기각되었다. 마지막으로 비즈니스파트너와 전자상거래 역량관계에 컨설팅이 조절적 역할을 할것이다는 가설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값으로 나타나 조절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즉, 컨설팅 경험 기업과 컨설팅 경험이 없는 기업의 조절적 효과를 분석한 경우 분석결과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형 적합도 또한 수용 가능한 값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학문적 및 실무적 시사점은 전자상거래 몰을 운영 중인 다수 중소기업 운영진들에게 재정적 어려움 및 역량강화를 위한 기술력, 조직력, 환경적 요인의 우선순위에 대한 정보 그리고 고객이 해당 기업에 대한 제품 또는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부정적 또는 긍정적 반응에 대해 기업체 측면에서의 즉시 응대 및 위험예측 및 분석에 대한 중요성을 제시함으로 인해 실질적인 매출성장과 관련된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Author(s)
김상순
Issued Date
2016
Awarded Date
2016-02
Type
Thesis
Keyword
전자상거래 역량전자상거래 가치위험인지환경 컨텍스트조직 컨텍스트기술 컨텍스트E-비즈니스컨설팅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324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dvisor
홍정완
Degree
Docto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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