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재무상담 서비스품질과 컨설턴트 역량이 재무상담 성과와 재계약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위험감수성향의 조절효과를 포함하여
Abstract
재무상담의 서비스품질과 컨설턴트의 역량은 재무상담을 받은 고객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고객의 만족도는 재무적인 성과와 비재무적인 성과에 정(+)의 영향 관계가 있으며 이는 다시 재계약의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의 위험감수성향이 높을수록 재무상담의 만족도, 특히 서비스품질을 통해 만족감을 느끼는 것으로 측정되었다. 단, 적극적 투자성향의 고객은 컨설턴트 역량을 위주로 만족도가 측정되고 위험감수성향이 높을수록 재무적 성과에 의해 재계약 여부를 결정짓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재무상담 컨설턴트는 고객의 상담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재무상담의 전과정에 있어 고객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과 인격적 교류를 통해 일관성과 신뢰성을 쌓아야 하며, 적극적 투자성향의 고객의 경우 투자실행 후 수익 관리가 만족스러울 경우 재계약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 보다 적극적인 투자 관리가 필요하며 소극적 투자성향의 고객은 재무교육과 투자성향 교정 및 적절한 투자 포트폴리오 제시를 하는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 효과적이다.
Author(s)
최성윤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7-02
Type
Thesis
Keyword
재무상담재무상담 만족도재무상담 서비스품질재무상담 컨설턴트 역량위험감수성향투자성향재계약의도재무상담 재계약모니터링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291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dvisor
서민교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