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장 보드리야르 시뮬라크르 관점에서의 애니메이션 캐릭터에 관한 창의성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애니메이션에 등장한 용의 캐릭터디자인을 중심으로
Abstract
현대사회에서 문화콘텐츠 분야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중요한 철학 개념이 ‘시뮬라크르(Simulacre)’와 ‘시뮬라시옹(Simulation)’이다. 장 보드리야르의 시뮬라크르는 요즘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가상현실(VR)이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원본인 현실을 복제한 가상 세계가 사람들에게는 또 다른 원본이 되고 그 안에서 사람들은 가상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한 채 가상이 현실이 되고 현실이 가상이 되는 삶을 살아간다. 이와 같이 현실세계를 원본으로 생각한다면 가상현실은 현실세계를 복제한 시뮬라크르에 불과하다.
특히 애니메이션에서 캐릭터의 존재는 실제로 존재하지는 않지만 화면 내에서 연출된 가상 캐릭터를 더 현실적인 존재로 느껴지게끔 하는 것은 일종의 환영 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시뮬라시옹은 ‘모사’라는 의미를 갖고 있지만 시뮬라크르의 동사적 활용형태로 ‘시뮬라크르를 하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이는 실제 존재하지 않는 대상을 존재하는 것처럼 만드는 과정까지도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연구자는 장 보드리아르의 시뮬라시옹 과정에 따른 시뮬라크르의 변환단계 ‘재현-변형-은폐-대체’ 4단계의 이미지 변환과정에 주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시뮬라크르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인 문헌 연구를 통해 살펴본 후, 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인 창작 단계에 있어서 가장 접근성이 용이한 장 보드리야르 시뮬라크르의 핵심이론인 ‘재현-변형-은폐-대체’ 4단계 과정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하여 이미지 변형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캐릭터디자인의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방법으로는 시뮬라크르 관련된 다양한 문헌 연구와 장 보드리야르 관점에 의한 시뮬라크르 4단계를 적용하여 분석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으로 용 이미지를 선정한 이유는 용이라는 생물이 동서양에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하나의 시뮬라크르라고 하는 관점에서 출발하였다. 장 보드리야르의 시뮬라크르 이론에 따르면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용의 캐릭터는 용의 원형에서 파생된 새로운 시뮬라크르라고 할 수 있다. 즉 캐릭터디자인 창작 단계에 있어서 용의 이미지는 상상으로만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형상에 추가하여 재발견, 재창작하는 것이라는 것을 파악할수 있었다. 이는 창의성에 대한 정의와 일맥상통한 의미로 무에서 유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유에서 새로운 유를 만들어 낸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우선 동서양 문화 속에 등장한 시뮬라크르인 용의 이미지에 대해 형상, 색상, 의미 등의 측면에서 살펴보고, 분석 연구 대상으로는 극장용 애니메이션 <위시 드래곤(Wish Dragon)>, <라야와 마지막 드래곤(Raya and the Last Dragon)>, <드래곤 길들이기(How to Train Your Dragon)>에 등장한 용의 캐릭터 디자인을 중심으로 장 보드리야르의 핵심이론인 4단계 이미지 변환과정을 적용하는 방법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 과정에 앞서 4단계가 과연 애니메이션 캐릭터디자인 창작 단계에 적용할 경우, 창의성 있는 캐릭터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는지에 대해 창작과정의 신뢰성 검증을 위해 FGI 조사 방법을 택하였다. 조사 대상으로는 그룹 A의 경우, 애니메이션전공 대학생 6명, 그룹 B는 애니메이션 제작자 7명, 그룹 C는 비전공 직장인 8명 등 3개 그룹 총 21명으로 정해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캐릭터가 완성도 있는 창의적인 캐릭터가 되기 위해서는 장 보드리야르의 시뮬라크르 이론을 적절히 잘 활용하게 되면 원하는 콘텐츠의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 핵심 내용은 캐릭터디자인 작업 시 형상 이미지의 원본에 대해 대상물의 속성과 비슷하게 표현하는 ‘재현’ 방법을 토대로 하여 디자인 과정에서 왜곡을 통한 ‘변형’ 하는 표현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사실적으로 드러나는 형상보다는 고유한 이미지를 은유적으로 표현하는 ‘은폐’ 방식과 고정 관념을 탈피한 대중들의 기본 인식을 벗어난 새롭고 창의적인 이미지를 구현해 내는 ‘대체’ 방법을 시도하게 되면 애니메이션 캐릭터 제작과정이 보다 창의적이고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 캐릭터디자인 개발 제작 시 창의적이고 철학적인 방법론이 부족한 현실과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캐릭터디자인에 적용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론 접근을 시도한 것은 학술적으로나 산업적으로 다소나마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Author(s)
부단양
Issued Date
2022
Awarded Date
2022-02
Type
Thesis
Keyword
애니메이션캐릭터디자인창의성시뮬라크르장 보드리야르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262
Affiliation
한성대학교
Advisor
이상원
Degree
Docto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미디어디자인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