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교육을 위한 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 감정 어휘 활용 교육 방안 연구
- Alternative Title
- 자녀와의 정서적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 Abstract
- 본 연구는 자녀가 있는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자녀교육을 위한 감정 어휘 활용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감정은 인간의 활동에 근거가 되며, 타인과의 관계에서 감정의 소통은 기초적이고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가족과의 원활한 상호작용 및 신뢰 관계를 구축하는데 감정 교류의 중요성은 크다. 한편, 결혼이민자의 자녀는 언어 발달이 특정 시점에 이르면 부모인 결혼이민자보다 한국어를 유창하게 하게 되며, 이때 결혼이민자는 자녀와의 의사소통 및 자녀교육 수행에 어려움을 겪는다. 가족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자녀의 사회화 및 교육의 역할이며, 이 중 자녀의 정서발달은 가정에서 부모 자녀 간의 상호작용으로부터 시작된다. 본고에서는 결혼이민자의 자녀교육을 위해서는 자녀와의 정서적 상호작용 상황 맥락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한국어 감정 어휘 활용의 구체적인 수업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1장에서는 감정 어휘 활용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여, 국어학 및 한국어교육 분야의 감정 어휘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분야별로 정리하였으며 각각의 논의 방향을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한국어 감정 어휘의 기준을 세워 그 범주를 한정하고, 한국어 감정 어휘의 분류 기준으로 의미 영역에 따른 6가지 감정 종류를 설정했으며, 부모의 정서사회화 행동 중 감정 어휘가 기능할 수 있는 정서적 상호작용 상황 4가지를 설정하였다. 또, 결혼이민자의 자녀교육 어려움에 대해 살피고, 결혼이민자 대상 감정 어휘 활용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밝혔다.
3장에서는 감정 어휘 활용 교육의 학습자 요구조사와 교재 분석을 진행했다. 학습자 요구조사를 통해 결혼이민자가 자녀와의 정서적 상호작용에 대하여 높은 중요도를 느끼고 있는 점과 부정적 감정 종류에 해당하는 감정 어휘를 잘 사용하지 않는 점 등을 확인하였다. 또, 결혼이민자 대상 교재의 감정 어휘 제시 및 활동 양상을 분석하여, 제시되는 학습 감정 어휘와 자녀와의 감정 관련 대화문이 부족한 점, 다양한 정서적 상호작용 맥락 및 감정 종류를 다루는 감정 관련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점 등을 확인하였다.
4장에서는 2장과 3장에서 살핀 내용을 바탕으로 중급 수준의 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 감정 어휘 활용 교육의 내용과 교수 방안을 제시하였다. 교육 내용으로는 교육용 중급 한국어 감정 어휘 목록과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정서적 상호작용 상황에서의 의사소통 기능을 선정하였다. 교수 방안으로는 과제 중심 교수법과 TTT 모형을 적용한 구체적인 수업 모형을 제안하였다.
본고는 결혼이민자의 다양한 부모 역할 중 자녀와의 정서적 상호작용에 초점을 둔 한국어 감정 어휘 활용 교육 방안을 제안했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 Author(s)
- 최재희
- Issued Date
- 2022
- Awarded Date
- 2022-08
- Type
- Thesis
- Keyword
- 한국어교육; 결혼이민자; 자녀교육; 어휘 활용 교육; 감정 어휘; 감정 어휘 목록; 정서적 상호작용 의사소통 기능; 과제 중심 교수법; TTT 모형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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