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체주의적 꼴라쥬 특성을 응용한 아트메이크업 연구
- Alternative Title
- 파피에 꼴레 기법을 중심으로
- Abstract
- 현대 아트메이크업은 개인과 집단의 가치관이 다양화·개방화되면서 현대인들의 미적표현 욕구 또한 무한하게 변화하고 새로운 방식의 시도나 패션기법들의 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 그 중 꼴라쥬 기법을 활용한 아트메이크업은 이미지를 형상화하는 조형예술의 한 분야로 고정된 틀에서 벗어나 파격적 소재와 기법의 사용으로 가치관과 전통적인 관습을 초월하는 전위적인 방식을 비롯한 여러 가지 표현이 시도되어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다. 이는 조형 예술적 측면의 아트메이크업에 커다란 변혁과 전환을 주고 있다.
꼴라쥬는 초기 입체파 화가들이 주로 사용하였던 파피에 꼴레 기법을 시작으로 보다 다양한 표현기법과 창작 활동으로 이어져 최근 아트메이크업에 접목되어 예술적 요소로 표현되고 있다. 파피에 꼴레 기법은 종이를 이용하여 붙임으로서 평면적인 회화를 3차원의 세계로 끌어올리며, 한정된 표현재료의 고정관념을 무너뜨리고, 새로운 예술작품으로 거듭나는 형태로 소재와 조형의지에 따라 폭넓은 표현을 전환시키는 기법이다. 따라서 고정관념에 익숙한 우리의 시각을 변화시켜 새로운 시각으로 재해석이 가능하도록 하는 점에서 아트메이크업과 유사점이 있으며, 이들을 서로 접목하여 조형예술의 예술적 가치를 드높이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본다.
연구방법으로는 선행연구와 참고문헌을 바탕으로 꼴라쥬의 정의 및 미술사조에 따른 꼴라쥬 기법의 변화를 살펴보고, 그 중 입체주의와 꼴라쥬 기법인 파피에 꼴레 기법을 연구하였다. 이를 토대로 아트메이크업에 나타난 꼴라쥬 소재의 특성에 따라 사례를 분석하고, 입체주의적 꼴라쥬의 특성을 활용한 파피에 꼴레 기법을 응용하여 독창적인 5점의 작품을 제작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꼴라쥬는 사물의 고정관념에 벗어나 흔히 접할 수 있는 소재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 아트메이크업에 접목시킴으로서 하나의 조형예술문화로 표현의 가능성이 무한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꼴라쥬 중에서 종이를 붙이는 의미인 파피에 꼴레 기법은 화면의 현실적 회복의 한 수단으로서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으며 공간적 깊이감과 질감을 강조하여 평범한 디자인에 조형성을 창조하고 있다.
셋째, 파피에 꼴레는 종이 조각들의 형태와 색채로 1차적 평면에서 잃어버린 입체감을 회복시켜주고 추상적인 세계를 넘어 아트메이크업 디자인에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리얼리티를 보여주고 있다.
이렇듯 파피에 꼴레 기법을 응용한 아트메이크업은 아트와 메이크업이라는 단순한 미적인 범위를 벗어나 다양한 소재를 통한 예술적 표현을 가능하게 하며 아티스트에게 창의성과 표현력을 부여함은 물론 작품능력 확장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연구를 통한 한계점으로는 파피에 꼴레 기법 이외에 역사적으로 전개 되어온 미술사조에 따른 다양한 꼴라쥬의 표현기법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연구하거나 작품 제작에 활용하지 못한 점에 아쉬움이 남는다.
본 연구를 통해서 다양한 꼴라쥬의 표현기법과 재료를 통하여 시공을 초월한 주관적 미감표현이라는 아트메이크업의 의의를 실현하는 새로운 디자인 개발의 가능성이 확대되기를 바라며 창의적인 활동을 통하여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기 바란다.
- Author(s)
- 이규리
- Issued Date
- 2012
- Awarded Date
- 2012-02
- Type
- Thesis
- Keyword
- 아트메이크업; 꼴라쥬; 입체주의; 파피에 꼴레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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