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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계고 직업위탁교육기관의 교육서비스 품질이 교육만족 및 취업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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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제과제빵 NCS직업능력표준을 기반으로
Abstract
산업기술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일반계고 고등학생들의 취업 시장이 늘어나고 있다. 2010년 6월 초중등 교육법이 개정되면서 특성화고가 많이 증가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일반계고 고등학교 운영계수가 월등히 많다.
일반계 고등학교 진학 후 대학진학을 포기하고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이 증가 하면서 직업교육에 확대필요성이 증가 하였고 국가에서는 2011년 직무에 따른 표준화된 교육시행으로 산업 현장에 적합한 전문 인력양성을 위하여 국가직무능력표준(NCS)를 개발하고 보급하였다.
고등학생의 취업이 늘어나면서 2013년 교육부에서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방안으로 일반고 학생의 진로 직업교육 확대방안정책을 추진하면서 2015년 일반고 특화직업 능력개발 훈련 과정이 도입되었다. 이에 따라 NCS 교육기반 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 진단 및 학생들의 만족도 재고를 위한 효율적인 방안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제과제빵 일반계고 직업위탁교육기관의 NCS기반 교육서비스품질이 교육만족 및 취업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NCS기반 교육프로그램을 정립하여 일반계고 교육생들의 훈련 욕구를 충족시키고 제과제빵 교육기관의 NCS 직업 훈련을 일반계고 직업교육 현장에 적합하게 활용하여 교육기관의 경영 및 실무진에 운영방향에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결과, NCS교육 능력단위를 서비스품질인 유형성, 확신성, 공감성, 신뢰성으로 정립시켰고 제과제빵 교육서비스 품질을 효율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 근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NCS기반 교육서비스품질과 교육만족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공감성, 확신성, 신뢰성, 유형성의 순서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고 NCS기반 교육서비스 품질과 취업행동의도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확신성, 공감성, 신뢰성, 유형성의 순서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교육만족과 취업행동의도간의 관계에서 교육만족은 취업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 수 있다. 이는 교육기관과 관리자의 교육생의 지속적인 관리와 질 높은 교육과정은 일반계고 교육생의 교육만족을 높이고 NCS기반 교육서비스 품질에 대한 교육생의 만족도는 긍정적인 추천의도와 취업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상의 연구 분석결과에서 NCS기반 교육서비스품질을 적극 활용하여 일반계고 직업위탁 교육목적에 적합한 NCS직업 훈련을 교육현장에 활용함으로써 교육생의 만족도를 높이고 교육기관의 발전방안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Author(s)
이은원
Issued Date
2019
Awarded Date
2019-08
Type
Thesis
Keyword
제과제빵일반계고 직업위탁교육기관국가직무능력 표준(NCS)NCS기반 교육서비스 품질교육만족도취업행동의도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196
Affiliation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Advisor
최웅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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