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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리 레스토랑의 메뉴선택속성이 고객만족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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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연구는 서울·수도권 지역에 위치한 이태리 레스토랑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이태리 레스토랑 메뉴선택속성이 고객만족 및 추천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고객만족도는 추천의도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한 연구로서, 이를 통하여 이태리 레스토랑의 경영주 및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경영주 등 이태리 레스토랑에 종사하는 실무자들에게 효율적인 운영 방안 및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태리 레스토랑의 메뉴선택속성에 부합되는 측정 지표를 축출 하였으며, 연구개발을 위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이태리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증분석에 필요한 속성 및 변수의 추출은 내용의 타당성 제고를 위하여 선행연구들의 문헌적 고찰을 통해 추출하였고, 조사한 자료에 대한 분석은 SPSS 22.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이태리 레스토랑의 메뉴선태속성 요인 중 ‘메뉴품질’, ‘메뉴구성’, ‘메뉴제공’이 고객만족과 추천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 고객층은 20-29세와 30-30세의 전문대 졸업, 대학교 졸업 학력의 회사원과 전문직이며, 월 평균 소득이 200만원 미만과 200만원-300만원미만 대의 소득자가 가장 많은 분포를 보이고 있다.
둘째, 이태리 레스토랑 메뉴선택속성의 요인분석결과 ‘메뉴품질’, ‘메뉴구성’, ‘메뉴제공’의 3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고, 고객만족과 추천의도는 각각 1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셋째, 이태리 레스토랑의 메뉴선택속성 요인 중 ‘메뉴품질’, ‘메뉴구성’, ‘메뉴제공’은 이태리 레스토랑의 고개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이태리 레스토랑의 메뉴선택속성 요인 중 ‘메뉴품질’, ‘메뉴구성’, ‘메뉴제공’은 이태리 레스토랑의 추천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이태리 레스토랑의 메뉴선택속성에 대한 고개만족이 추천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행 패턴에 맞는 인테리어나 독창성이나 특이성을 살리고 주 고객층의 취향을 살펴 고객들이 만족 할 수 있는 장소 제공 적 가치를 부여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메뉴 구성 시에 아이템을 적절히 설정하여 기업의 이윤과 고객만족을 동시에 부합 할 수 있도록 메뉴를 구성해야 한다. 또한 실무자들은 이태리 레스토랑의 고객만족과 추천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태리 레스토랑 메뉴선택속성 요인 중 ‘메뉴품질’, ‘메뉴구성’, ‘메뉴제공’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다양한 연령대와 메뉴를 다양하게 개발하여 제공해야 할 것이다. 고객들의 추천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들의 만족도를 향상시켜야 하고,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이태리 레스토랑 메뉴선택속성 요인을 강화시켜야 한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이 가지는 의의는 이태리 레스토랑의 유형을 분류함과 동시에 이태리 레스토랑 메뉴선택속성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이태리 레스토랑 메뉴선택속성과 고객만족, 추천의도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연구의 영역을 넓힌 것에 의의가 있다.
Author(s)
정승건
Issued Date
2014
Awarded Date
2014-08
Type
Thesis
Keyword
이태리 레스토랑메뉴선택속성고객만족추천의도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153
Advisor
허진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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