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리 레스토랑의 메뉴선택속성이 고객만족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 Abstract
- 본 연구는 서울·수도권 지역에 위치한 이태리 레스토랑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이태리 레스토랑 메뉴선택속성이 고객만족 및 추천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고객만족도는 추천의도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한 연구로서, 이를 통하여 이태리 레스토랑의 경영주 및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경영주 등 이태리 레스토랑에 종사하는 실무자들에게 효율적인 운영 방안 및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태리 레스토랑의 메뉴선택속성에 부합되는 측정 지표를 축출 하였으며, 연구개발을 위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이태리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증분석에 필요한 속성 및 변수의 추출은 내용의 타당성 제고를 위하여 선행연구들의 문헌적 고찰을 통해 추출하였고, 조사한 자료에 대한 분석은 SPSS 22.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이태리 레스토랑의 메뉴선태속성 요인 중 ‘메뉴품질’, ‘메뉴구성’, ‘메뉴제공’이 고객만족과 추천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 고객층은 20-29세와 30-30세의 전문대 졸업, 대학교 졸업 학력의 회사원과 전문직이며, 월 평균 소득이 200만원 미만과 200만원-300만원미만 대의 소득자가 가장 많은 분포를 보이고 있다.
둘째, 이태리 레스토랑 메뉴선택속성의 요인분석결과 ‘메뉴품질’, ‘메뉴구성’, ‘메뉴제공’의 3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고, 고객만족과 추천의도는 각각 1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셋째, 이태리 레스토랑의 메뉴선택속성 요인 중 ‘메뉴품질’, ‘메뉴구성’, ‘메뉴제공’은 이태리 레스토랑의 고개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이태리 레스토랑의 메뉴선택속성 요인 중 ‘메뉴품질’, ‘메뉴구성’, ‘메뉴제공’은 이태리 레스토랑의 추천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이태리 레스토랑의 메뉴선택속성에 대한 고개만족이 추천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행 패턴에 맞는 인테리어나 독창성이나 특이성을 살리고 주 고객층의 취향을 살펴 고객들이 만족 할 수 있는 장소 제공 적 가치를 부여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메뉴 구성 시에 아이템을 적절히 설정하여 기업의 이윤과 고객만족을 동시에 부합 할 수 있도록 메뉴를 구성해야 한다. 또한 실무자들은 이태리 레스토랑의 고객만족과 추천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태리 레스토랑 메뉴선택속성 요인 중 ‘메뉴품질’, ‘메뉴구성’, ‘메뉴제공’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다양한 연령대와 메뉴를 다양하게 개발하여 제공해야 할 것이다. 고객들의 추천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들의 만족도를 향상시켜야 하고,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이태리 레스토랑 메뉴선택속성 요인을 강화시켜야 한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이 가지는 의의는 이태리 레스토랑의 유형을 분류함과 동시에 이태리 레스토랑 메뉴선택속성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이태리 레스토랑 메뉴선택속성과 고객만족, 추천의도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연구의 영역을 넓힌 것에 의의가 있다.
- Author(s)
- 정승건
- Issued Date
- 2014
- Awarded Date
- 2014-08
- Type
- Thesis
- Keyword
- 이태리 레스토랑; 메뉴선택속성; 고객만족; 추천의도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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