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음식콘텐츠 시청 동기가 이용자의 정보만족 및 재시청 의도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Title
- 대인매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유튜브 플랫폼 중 음식 콘텐츠의 시청 동기가 이용자의 정보 만족 및 재시청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연구하였으며, 대인매력의 조절 효과의 검증을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최근 외식산업이 코로나로 인한 위기를 직면함에 따라 언텍트 관광으로 전환되는 추세로 뉴미디어 플랫폼 중 하나인 유튜브는 외식산업의 주요 정보 채널이 되어왔다. 다양한 음식 채널로 인해 식당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음식을 직접 만들어 보지 않아도 대리만족을 느낄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유튜브 음식 콘텐츠를 시청한 경험이 있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하여 분석하였으며, 분석을 위해 다양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분석 항목과 예비 설문을 도출하였다. 설문 응답은 모바일 설문을 이용한 자기 기입법을 실시하여 33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설문자료를 기초로 하여 IBM SPSS Ver. 25.0의 통계프로그램을 통해 실증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표본 대상자의 성별은 남성과 여성이 비슷하게 나타났으나 여성의 구성 비율이 다소 높게 나타났다. 대상자의 연령은 다양한 연령대가 조사에 참여하였으며, 그중에서도 20대와 30대인 MZ세대의 구성 비율이 가장 높게 구성되었다. 유튜브 음식 콘텐츠 시청 동기의 하위요인은 유용성, 시간 절약, 유희성, 대리만족, 정보추구 총 다섯 개의 요인으로 구성하여 분석하였다. 유튜브 음식 콘텐츠의 시청 목적은 정보성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그 이외에도 오락성, 창업 목적, 승진 및 진학 등으로 조사되었다. 정보 만족에 영향력을 미치는 속성 가운데에서는 시간 절약, 유희성, 신뢰성, 사회적 영향의 비율로 나타났다. 이용 동기의 하위요인에서는 정보검색, 알고리즘, 관심 분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가설 검증결과에 대한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 1의 유튜브 음식 콘텐츠의 시청 동기가 정보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계는 다음과 같다. 유튜브 음식 콘텐츠 시청 동기의 하위요인 중 유용성, 시간 절약, 유희성, 대리만족, 정보추구는 정보 만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연구결과에 따라 가설 1은 채택되었다. 이러한 결과로 유튜브 음식 콘텐츠의 정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크리에이터는 콘텐츠 이용자를 위해 유용하고 재미있는 요소를 가지고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여야 하며, 정보추구를 반영한 콘텐츠의 확보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가설 2의 유튜브 음식 콘텐츠의 시청 동기가 재시청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한 결과, 가설 2-4의 음식 콘텐츠의 시청 동기가 재시청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 결과로 대리만족을 제외한 모든 요인이 재시청 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검증결과로 음식 콘텐츠의 재시청 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시청 동기의 하위요인 중 유희성과 시간 절약, 정보추구, 유용성과 관련하여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업로드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가설 3의 정보 만족이 재시청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 결과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정보만족도가 높을수록 재시청 의도가 높아지는 것을 나타내며 정보 만족은 재시청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변인임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가설 3은 채택되었다.
넷째, 가설 4의 시청 동기와 정보 만족 간의 영향 관계에 대한 대인매력의 조절 효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4의 유용성, 유희성, 대리만족, 정보추구과 대인매력의 상호작용항에서 정보만족에 유의한 조절효과가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로 시청자의 정보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재미와 흥미, 조리를 쉽고 다양하게 할 수 있는 영상을 제작하면서 음식 크리에이터의 매력을 발산한다면 정보만족을 강하게 느낄 것으로 판단된다.
추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채널 및 인터넷 등의 온라인 경로를 통한 다양한 표본을 확보할 필요성이 제기되며, 유튜브 음식콘텐츠의 시청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추가적인 변수를 검토하는 것과 같이 다양한 시점에서의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 Author(s)
- 김소미
- Issued Date
- 2023
- Awarded Date
- 2023-02
- Type
- Thesis
- Keyword
- 유튜브; 음식콘텐츠; 시청 동기; 정보 만족; 재시청 의도; 대인매력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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