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용 그림책 표지 이미지 표현 스타일에 따른 소비자 태도
- Alternative Title
- 몽골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중심으로
- Abstract
- 본 연구는 유아용 그림책의 표지 이미지를 어떻게 표현하는가(사진, 일러스트 레이션, 사진과 일러스트레이션 합성)에 따른 소비자(유아의 엄마 아빠)의 태 도를 검증한 것이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는 네 가지의 연구문제와 연구문제에 따른 가설 을 설정하고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한 문헌연구와 설문을 통한 실증조사를 실 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용 그림책 표지 이미지 표현 스타일(사진, 일러스트레이션, 사진과 일러스트레이션 복합)에 따른 몽골 소비자의 반응은 어떻게 다른가? 검증 결과 소재(비행기, 토끼)에 따라 소비자의 그림 스타일에 대한 선호 반 응에 차이가 있었다. 비행기 소재의 경우는 일러스트레이션이, 토끼 소재의 경우에는 사진과 일러스트 합성이 가장 높았다. 전체적으로는 사진과 일러스 트 합성이 가장 선호되었다. 둘째, 유아용 그림책 표지 이미지 표현 스타일(사진, 일러스트레이션, 사진과 일러스트레이션 복합)에 따른 몽골 소비자의 책에 대한 태도는 어떻게 다른가? 검증결과 소재(비행기, 토끼)에 따라 소비자의 책에 대한 태도 선호 반응에 차이가 있었다. 비행기 소재의 경우에는 사진이 가장 높았고, 토끼 소재의 경우에는 사진과 일러스트레이션 합성이 가장 높았다. 전체적으로는 사진과 일러스트레이션 합성이 가장 높게 선호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셋째, 유아용 그림책 표지 이미지 표현 스타일(사진, 일러스트레이션, 사진과 일러스트레이션 복합)에 따른 몽골 소비자의 책 구매의도는 어떻게 다른가? 검증결과 소재(비행기, 토끼), 이미지 표현 스타일에 따른 책 구매의도는 소비 자의 책에 대한 태도에 차이가 있었다. 비행기 소재의 경우에는 일러스트레이션이, 토끼 소재의 경우에는 사진과 일 러스트 합성이 가장 높게 선호되었다. 전체적으로는 사진과 일러스트 합성의 경우가 가장 높게 선호되었다. 표현 스타일에 따른 구매의도는 사진과 일러스 트 합성이 책 구매의도가 가장 높았다. 넷째, 유아용 그림책 표지 이미지 표현 스타일(사진, 일러스트레이션, 사진과 일러스트레이션 복합)에 따른 몽골 소비자의 반응, 책에 대한 태도, 구매의도 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성별, 나이, 직업, 학력)에 따라 어떠한 특징적 차이가 있는가? 검증결과 구매의도는 여성의 경우 비행기 소재는 일러스트레이션이 가장 높 았고, 토끼 소재는 사진과 일러스트 합성이 가장 높았다. 남성의 경우 비행기 소재는 일러스트레이션, 사진과 일러스트 합성이 가장 높았다. 토끼 소재는 사진과 일러스트 합성이 가장 높았으며 전체적으로는 사진과 일러스트 합성 이 가장 높았다. 전체적으로는 비행기 소재는 일러스트레이션이, 토끼 소재는 사진과 일러스트 합성이 가장 높았으며 전체적으로는 사진과 일러스트 합성 이 가장 높았다. 성별에 있어서는 소재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차이가 없었으나, 이미지 표현 스 타일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밖에도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 였다. 실증 조사결과를 종합하면, 이상의 검증 결과를 종합하면, 몽골인은 사진과 일러스트레이션 합성 표현 스타일을 가장 선호하나, 책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할 정도는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사진과 일러스트레이션 합성 표현 스타일이 그림책 구매의도에도 가 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그림책 표지 이미지 표현스타일에 따른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다소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사진과 일러스트레이션 합성 표현 스타일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 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일본인의 경우, 사진보다 일러스트레이션을 선호한다는 야 마다리에이(山田李英, 1998)의 연구와 일치함으로써, 몽골과 일본의 소비자가 다르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몽골 소비자는 사진보다 일러스트레이션 표현 스타일을 상대 적으로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김영미(1986), 김창주(1995), 김정아(2013), 유동관(2013), 허정윤과 서송이(2017)의 연구와 같은 결과를 보인다. 그러나 박후정(2007)의 연구, 즉 모든 연령의 유아는 다른 표현기법보다 사실 적 표현의 그림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며, 선호도에 있어서도 사실적 표현의 그림을 선호한다는 결과와 상반된다. 그리고 Russel(1991)의 유아는 작가의 주관성이 많이 개입된 그림에 호감을 갖지 않는다는 연구결과, 그리고 Lacy(1986)의 유아는 작가의 주관으로 왜곡, 변형되어 그려지는 표현주의적 그림을 덜 선호한다는 연구결과와는 상반된다. Russel(1991)은 유아의 그림 선호도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에 따라 달라진 다고 하였는데, 그림만 보여줬을 때는 만화적인 표현과 사진을 선호하고, 이 야기를 함께 들려주면 환상적인 이야기에는 만화적 그림을, 정보전달의 이야 기에는 사실적 그림을 선호한다는 연구결과가 시사하는 바가 있다. 본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한 조사가 아니라 유아의 엄마 아빠를 대상으로 실증 조사를 한 것이므로, 선행연구의 결과들과 차이가 있지만, 새롭게 발견 한 사실은 그림책을 구매하는 유아의 엄마 아빠도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이 다. 이러한 사실의 발견만으로도 본 연구의 학술적, 실무적 가치는 매우 큰 것으로 판단된다.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한 문헌 연구 분석결과, 유아들은 그림을 좋아하기 때문 에 그림책의 주제나 장르에 상관없이 그림을 보고 선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유아용 그림책에서 그림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에 여러 연구자들이 공통적으 로 컨센서스를 이루고 있다. 본 연구는 유아용 그림책 표지 이미지 표현 스타일, 즉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 식인 사진표현, 일러스트레이션 표현, 사진과 일러스트레이션 합성표현이 주 는 이미지나 느낌의 감성은 이성과 대립된 개념으로서, 정의할 수 없을 만큼 의미도 미치는 작용도 마찬가지로 미묘하다. 유아용 그림책 표지를 매력적으로 보이게 만드는 일은 소비자가 지각할 수 있는 그림책의 감각적 인상을 만드는 것이고, 소비자로 하여 심리적 감성반응 을 일으킬 대상을 만드는 일이다. 유아와 유아의 엄마 아빠에 대한 그림책에 대한 심층의 태도 연구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주요어】유아용 그림책, 유아용 그림책 표지 선호도, 유아용 그림책 구매의도
- Author(s)
- 사랑거
- Issued Date
- 2024
- Awarded Date
- 2024-02
- Type
- Thesis
- Keyword
- 유아용 그림책; 유아용 그림책 표지 선호도; 유아용 그림책 구매의도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103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