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화지향적 리더십과 조직몰입과의 관계
- Abstract
-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화 지향적 리더십과 교사의 조직몰입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이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의 유아교육기관에 재직하고 있는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 300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고, 연구의 도구는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화 지향적 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해 질문지는 심윤희(2007)의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교사의 교직헌신이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변혁적 지도성 질문지를 바탕으로 연구에 맞게 약간 수정 및 보완해 세 가지 하위변인으로 사용하였고, 교사의 조직몰입에 관한 질문지는 신미숙(2010)의 “유치원 교사의 자기 지도성과 조직몰입과의 관계”에서 설문지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세 가지의 문항을 하위변인으로 하여 연구 도구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수집된 설문 자료의 통계처리는 SAS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구체적인 자료처리 방법은 일원변량 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사후검증은 Scheff'e 방식을 사용하였다. 또한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화 지향적 리더십과 조직몰입의 상관관계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화 지향적 리더십은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유아교사가 고학력일수록, 연령이 높을수록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화 지향적 리더십에 대한 인식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그리고 유아교사의 경력이 많을수록, 유아교육기관의 규모가 작을수록 변화 지향적 리더십에 대해 소속의 일원으로 긍정적 태도를 갖고 있으므로 유아교육기관 원장은 고학력 교사, 연령이 높은 교사, 경력이 많은 교사들에게 보다 적극적으로 다가가 리더십의 발휘로 유아교육기관의 효율성을 높이고 동시에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또한 변화 지향적 리더십에 대해 다소 낮은 인식을 보이는 교사들에게는 유아교사와 원장과의 신뢰가 바탕이 되어 유아교사가 소속된 조직에 정착할 수 있도록 개방적 태도로 효과적인 변화 지향적 리더십의 구현 전략 등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둘째, 교사의 조직몰입은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력이 높을수록, 학급규모가 클수록, 연령이 높을수록 조직몰입이 다른 교사보다 높게 인식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력 면에서도 경력이 길수록 조직몰입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교사가 많은 현장 경험과 교육으로 조직몰입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유아교사에게 소속된 원의 열악한 근무환경을 고수한 채 조직몰입을 요구하는 것은 무리한 것 일수 있으나 조직몰입은 교사가 조직에 대해 주인의식을 갖고 다양한 교육을 통하여 교육현장에서 자신감과 나아가 자존감을 갖고 조직에 임할 때 몰입은 상승할 것이다.
셋째,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화 지향적 리더십과 조직몰입과의 관계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하위요인과의 관계에서는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화 지향적 리더십의 하위 요인인 결속촉진과 조직몰입의 하위요인인 정서적 몰입, 지속적 몰입, 규범적 몰입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몰입의 하위요인 중에서 정서적 몰입이 가장 높았고, 지적인 관심과는 다소 낮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교사에 대한 결속촉진은 교사들에게 촉진자로서 다양한 경험과 연륜을 가지고 교사와의 상호관계에서 함께 참여시켜 이해하며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함께할 때 일체감을 갖고 하나가 되며 그 영향으로 교사의 조직몰입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된다.
- Author(s)
- 방경애
- Issued Date
- 2013
- Awarded Date
- 2013-08
- Type
- Thesis
- Keyword
- 변화 지향적 리더십; 조직몰입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093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