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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사의 다문화감수성과 다문화교수효능감이 다문화교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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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다문화감수성, 다문화교수효능감 그리고 다문화교육태도가 어떠한지 알아보고, 유아교사의 다문화감수성과 다문화교수효능감이 다문화교육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교사의 다문화감수성, 다문화교수효능감 그리고 다문화교육태도는 어
떠한가?
1-1. 유아교사의 배경변인별 다문화감수성은 어떠한가?
1-2. 유아교사의 배경변인별 다문화교수효능감은 어떠한가?
1-3. 유아교사의 배경변인별 다문화교육태도는 어떠한가?
2. 유아교사의 다문화감수성, 다문화교수효능감 그리고 다문화교육태도와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3. 유아교사의 다문화감수성과 다문화교수효능감이 다문화교육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서울, 경기, 인천, 그 외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 20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설문지를 통해 이루어졌고, 연구를 위한 자료 분석은 SPSS Statistic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측정도구의 내적 일관성을 보기위해 Cronbach's α 를 산출하였고, 각 연구변인에 대한 집단 간 차이를 보기위해 t검증과 일원분산분석 (ANOVA)을 실시하였다.
또한 각 연구변인들의 관계를 보기위해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고, 다문화감수성과 다문화교수효능감이 다문화교육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다문화감수성의 하인요인별 평균과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지역, 기관유형, 교사경력, 다문화교육 관련 연수 참여)에 따른 다문화감수성의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다문화감수성 하위요인 중 상호작용 향유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것을 알 수 있었다. 배경요인에 따른 다문화감수성의 차이는 기관유형과 교사경력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는 사후검증을 통해 기관유형에서는 사립유치원과 사립어린이집의 집단 간의 차이가 크고, 교사경력에서는 3년 미만과 3년 이상-5년 미만의 집단 간의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사립어린이집과 경력교사들의 다문화감수성 향상을 위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올바른 교육과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고 경력교사들의 교사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수효능감의 하위요인별 평균과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지역, 기관유형, 교사경력, 다문화교육 관련 연수 참여)에 따른 다문화교수효능감의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다문화교수효능감 하위요인 중 인간관계 측면 교수효능감의 평균이 가장 높게 나타난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유아교사들은 다양한 집단과 협력, 이해, 존중, 배려를 할 수 있고 다문화교육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으나 수업의 여건을 형성하고 자료, 수업방법, 수업개발에 어려움이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배경요인에 따른 다문화교수효능감의 차이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못하였다.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태도의 하인요인별 평균과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지역, 기관유형, 교사경력, 다문화교육 관련 연수 참여)에 따른 다문화교육태도의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다문화교육태도 하위요인 중 교사역할에 대한 태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다문화적 배경을 가진 유아들을 교육할 때 교사로서 수행하는 역할과 태도에는 자신감을 보이고 있으나 유아교육기관에 존재하는 다문화적 환경에 대한 교사들의 태도에는 어려움을 느끼고 있음이 나타났다.
배경요인에 다른 다문화교육태도의 차이는 지역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사후검증을 통해 지역에서는 경기와 인천 집단 간의 차이가 크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지역에 따른 결과를 보면 인천의 다문화교육태도 향상을 위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둘째, 유아교사의 다문화감수성, 다문화교수효능감, 다문화교육태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상관관계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다문화감수성, 다문화교수효능감, 다문화교육태도와 각각의 하위요인은 대부분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다고 본다. 다문화감수성과 다문화교수효능감은 .533, 다문화감수성과 다문화교육태도는 .438, 다문화교수효능감과 다문화교육태도는 .555를 나타내어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세 변인들과의 관계가 독립적이지 않고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보이고 있어, 어느 한 변인이 부족하면 다른 변인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고, 다른 하위변인이 향상되면 여러 변인들에게 영향을 미처 함께 향상되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이다. 반면 상호작용 향유도와 수업기능 측면 교수효능감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유아의 발달 수준에 맞는 환경이나 여건을 조성하고 수업방법 및 수업개발을 하는 것과 나와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들과의 교류에 참여하는 정도와는 연관관계를 찾아볼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다문화 감수성이 다문화교육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 본 결과 상호작용 참여도가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고, 통계적으로 매우 높은 유의수준을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문화교육태도의 하위변인인 다문화교육환경, 다문화교사역할, 다문화교육과정이 다문화감수성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분석해 보았다. 세 하위변인 모두 상호작용 참여도가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었고 통계적으로 모두 매우 높은 유의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다문화교육태도는 나와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들과의 교류에 참여하는 것에 많은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문화교육태도를 향상시키고 개발하기 위해서는 많은 문화권의 사람들과 교류하며 참여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일 것이다.
다문화교수효능감이 다문화교육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 결과 인간관계 측면 교수효능감이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고, 다문화교수효능감과 다문화교육태도는 통계적으로 매우 높은 유의수준을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문화교육태도의 하위변인인 다문화교육환경, 다문화교사역할, 다문화교육과정을 다문화감수성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분석해 보았다. 세 하위변인 모두 인간관계 측면 교수효능감이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고, 통계적으로 매우 높은 유의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다문화교육태도는 다양한 집단과 이해, 협력, 존중,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에 많은 영향을 준다는 것으로 다양한 집단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은 다문화교육태도에 영향을 주어 다문화적 환경에서의 교사 태도와 유아들을 교육하는 역할, 교육의 내용이나 교수학습 방법 및 학습 자료에 대한 태도를 고취시킬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유아교사의 다문화감수성, 다문화교수효능감 그리고 다문화교육태도가 어떠한지 알아보고, 유아교사의 다문화감수성과 다문화교수효능감이 다문화교육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탐색하였다. 또한 지역 간의 다문화교육의 차이,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다문화교육의 실태, 다문화교육프로그램의 유효성, 다문화교육 연수 프로그램 질 향상 등 기초적인 자료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uthor(s)
박경희
Issued Date
2016
Awarded Date
2016-08
Type
Thesis
Keyword
다문화감수성다문화교수효능감다문화교육태도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087
Affiliation
한성대학원
Advisor
박영숙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유아교육전공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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