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생활 태도에 따른 백화점 식당 메뉴의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 Abstract
- 본 연구는 백화점 내 식당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고객의 웰빙 생활태도와 식당메뉴 선택속성의 연관성을 파악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첫 부분에서는 웰빙 생활태도와 백화점 식당 메뉴선택속성의 영향관계를 검증하였고, 두 번째 부분에서는 인구통계적 특성에 다른 웰빙 생활태도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백화점 식당 메뉴선택속성의 차이를 파악하였다.
실증분석은 우선 표본의 일반적 특성과 연구의 측정변수인 웰빙생활 태도 및 식당메뉴 선택속성의 측정항목을 도출하기 위하여 기술분석 을 거쳐 측정항목을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측정항목을 정제하였다.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해서는 웰빙생활 태도의 요인분석을 통해 도출된 4개 요인인 건강식품섭취, 건강관리습관, 웰빙태도, 웰빙기능을 독립변수로 하고 메뉴선택속성의 요인분석을 통해 도출된 5개 요인인 메뉴다양성, 영양가치, 건강메뉴, 음식의 질, 광고 및 홍보를 종속 변수로 하는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리고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연구변수인 웰빙생활 태도 및 메뉴선택속성의 차이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절에서는 실증분석을 중심으로 연구결과가 지니고 있는 의미를 요약하여 해석하고자 한다.
첫째,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대한 빈도분석결과 여성이 남성에 비해 월등히 많은 분포를 보였고, 연령대는 고르게 분포되어 있었다. 학력별로는 대졸집단이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고, 월평균 소득에 있어서는 400만원 이상의 집단이 상대적으로 많이 나타났다. 표본의 직업분포를 살펴볼 때 가정주부와 사무직이 전체 표본의 대다수를 나타내는 점을 파악할 수 있다.
둘째, 연구변수인 웰빙생활 태도 20개 측정항목의 기술통계분석결과 1개 항목만 제외하고 나머지 19개 항목 모두가 중앙값(M=3.00)보다 높고, 그리고 신뢰도 검증결과 역시 내적일관성이 높아 본 연구에 이용된 웰빙생활 태도 측정항목이 적절하게 선정되었다는 점을 짐작할 수 있다. 백화점 내 식당메뉴 선택속성을 측정하는 18개 항목의 기술통계분석결과 18개 측정항목 모두의 평균값이 중앙값(M=3.00) 이상이고, 신뢰도 검증결과 역시 내적일관성이 매우 높아 본 연구에 이용된 식당메뉴 선택속성의 측정항목이 적절하게 선정되었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다.
셋째, 본 연구의 측정변수인 웰빙생활 태도의 탐색적 요인분석결과 건강식품섭취, 건강관리습관, 웰빙태도, 웰빙기능 등 4개의 내재된 차원으로 파악되었으며, 백화점 내 식당메뉴 선택속성의 탐색적 요인분석결과는 메뉴의 다양성, 영양가치, 건강메뉴, 음식의 질, 광고 및 홍보 등 5개의 내재된 차원으로 파악되었다.
넷째,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도출된 웰빙생활 태도의 4개 요인을 독립변수로 하고 메뉴선택속성의 5개 요인을 종속 변수로하는 영향관계를 측정한 결과 웰빙생활 태도는 메뉴선택속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드러났다. 특히 웰빙생활 태도 요인 중 건강관리습관요인이 메뉴선택속성에 강한 영향변수라는 점이 검증되었다.
다섯째,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웰빙생활 태도 및 메뉴선택속성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인구통계적 특성변수 중 성별, 연령, 소득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특히 연령층이 높을 수 록 그리고 소득이 많을 수 록 웰빙생활 태도의 수준은 높게 나타났고, 메뉴선택 속성의 건강메뉴 및 영양가치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이와같은 실증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백화점 식당의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Author(s)
- 권향숙
- Issued Date
- 2010
- Awarded Date
- 2010-02
- Type
- Thesis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057
- Authorize & Lice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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