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운동 능력 향상을 위한 가상현실 시스템 설계 및 효과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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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현대인의 운동 능력의 향상을 위해서는 정확한 자세로 운동하는 것과 지루함 없이 지속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은 코어 운동으로 운동을 하는 사용자가 정확한 자세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두 가지의 피드백을 제공하는 가상현실 운동 자세 트레이닝 시스템과 사용자의 민첩성을 트레이닝하기 위해 구현한 가상현실 적응형 민첩성 트레이닝 시스템을 소개한다. 가상현실 운동 트레이닝 시스템은 총 3가지 코어 운동 자세인 스쿼트, 런지, 브릿지의 총 3가지를 대상으로 구현하였으며 시각 피드백과 촉각 피드백을 통해 사용자가 정확한 자세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코어 운동의 정확한 자세를 사용자의 신체 길이에 맞게 기준이 되는 자세를 생성하고 사용자가 취하는 자세와 기준 자세를 비교하여 사용자의 운동 자세의 정확도를 계산한다. 가상현실 적응형 민첩성 트레이닝 시스템은 사용자의 민첩성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사용자의 민첩성이 부족한 부분을 훈련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변하는 적응형 타겟 생성방법을 제시하고 지루함을 줄이기 위해 리듬 게임형식으로 구현하였다. 가상현실 운동 자세 트레이닝 시스템은 사용자 실험을 통해 피드백의 효과로 정확한 운동자세로 운동을 하게 됨을 가상현실 적응형 민첩성 트레이닝 시스템은 사용자의 민첩성 향상을 위한 적응형 타겟 생성 결과를 확인하였다.
Author(s)
박우희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08
Type
Thesis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049
Affiliation
한성대학교
Advisor
이지은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IT융합공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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