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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학점은행제 교육기관의 디자인교육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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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부설 학점은행제 실무형 디자인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Abstract
고등교육이 보편화되고 지식산업 사회가 도래하면서 대학의 위상과 역할도 변화고 있다. 제도권대학교육이 지식기반을 중심으로 한 학위 독점과 학문연구중심의 체제를 버리고, 교육대상을 학령기 학생부터 고등교육기회를 잃은 성인학습자까지로 확대하여 누구나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된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런 이유로 선진국들의 교육트렌드는 학령기 때의 정규교육과 평생교육기관 중심의 직업교육으로 양분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도 직업과 취업이 사회적 이슈가 되면서 일부 대학을 제외한 대부분의 제도권대학들이 사회적 요구에 따라 취업률향상을 목표로 한 취업중심 교육을 보편화하는 추세다.
하지만 급변하는 교육시장에서 향후 고등교육의 방향이 어디로 진화해 갈지 예측하기 힘든 상황에서 대학부설 학점은행제 기관들이 교육적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한다면 제도권대학들의 아류기관으로 전락하거나 학위취득을 위한 우회경로의 기관으로 평가될 수 있다.
본 연구는 대학부설 학점은행제가 교육기관으로서 제도권대학과 차별화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디자인교육에 있어 실무교육을 통한 디자인교육의 방향제시 및 역할확립에 그 목적을 둔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부설 학점은행제 교육기관에서 중요한 교육요소중 하나가 실무교육이라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 학생들의 입학목적과 진로목표를 파악한 후 학습자들의 목적에 맞는 실무교육요소를 적용하여 학습만족도와 취업효과를 분석해 보았다.
이러한 교육과정을 통해 학습자들이 일정수준의 직무능력에 도달함으로써 학교교육과 산업현장 간 직무불일치 문제를 해소하고 제도권대학과 차별된 대학부설 학점은행제 기관만의 디자인교육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했다. 이제까지 학점은행제 기관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실증연구는 심도 있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대상 교육기관은 지난 10여 년간 실무교육을 바탕으로 디자인전공 관련 학위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대학부설 기관 중 가장 많은 디자인전공을 교육하고 있는 한성대학교 디자인아트 평생교육기관(이하 한디원)으로 선정하였다. 한디원 신입생 504명을 대상으로 입학목적과 진로목표를 조사하였고, 실무 강사중심 전문가 그룹과 현장직무중심 전문가그룹으로 구성하여 Focus Group Interview(FGI)를 실시했다. 또한 실무교육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졸업생들의 정공정합성을 파악해 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부설 학점은행제 교육기관에 입학하는 목적은 학위취득과 취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디원을 선택한 이유로는 응답자의 74.4%가 실무교육과 높은 취업률이라고 답했으며, 졸업 후의 진로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60.3%가 취업을 선택했고 30.8%만이 대학원 및 연구직을 희망했다. 따라서 한디원 입학생의 입학목적은 실무교육과 높은 취업률 이였으며, 진로목표로는 졸업 후 취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한디원 신입생들의 입학목적과 진로목표가 취업인 것으로 나타난 상황에서 실무교육 요소를 적극적으로 학습자들에게 적용한 결과 학습만족도와 취업률이 상당히 상승하는 효과를 보였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한디원은 차별화된 대학부설 학점은행제 기관으로서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다.
셋째, 실무 강사진을 대상으로 한 FGI에서 학습자들과 강사 간 친밀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파악됐고, 이런 이유로 실무현장의 트렌드가 자연스럽게 학습자들에게 교육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실무교육을 받은 졸업생 중 86.1%가 실제로 디자인계열에 종사하고 있었으며, 실무교육요소를 적용한 학습자들의 취업성과는 매우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다섯째, 산업체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FGI에서는 실무교육을 받은 졸업생(학습자)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담당자들은 재교육 없이 학생들을 바로 실전에 투입할 수 있다는데 큰 의미를 두고 있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대학부설 학점은행제 기관의 실무교육운영이 학생들의 입학목적에 맞고 졸업 후 진로경로 설정에 맞으며 기업의 요구에도 부합하는 방향으로 향상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대학부설 학점은행제 기관은 실무교육요소를 학습과정에 충분히 적용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디자인교육에 있어 학점은행제에 맞는 교육방법론으로 실무교육이 유효함을 입증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론에서는 연구요약, 연구시사점과 연구의 한계점을 논의하였고, 향후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Author(s)
박보석
Issued Date
2016
Awarded Date
2016-08
Type
Thesis
Keyword
학점은행제평생교육원디자인교육대학부설학점은행제실무교육현장교육학점은행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041
Affiliation
한성대학원
Advisor
명광주
Degree
Docto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미디어디자인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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