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컨설팅 관련 연구 동향에 관한 분석적 연구
- Abstract
- 컨설팅은 기업 경영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제공하기 위한 필요수단으로 인식되고 있고, 컨설팅에 대한 다양한 연구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이루어진 컨설팅 연구들은 개별적인 주제 영역에서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컨설팅 연구의 흐름을 파악하고 연구의 성과들을 집약하기 위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컨설팅 학술논문을 분석하여 컨설팅 연구에 참여한 연구 주체, 연구 주제 영역, 연구 방법, 자료분석 방법의 추이와 시기별 차이와 컨설팅 연구동향의 특징을 파악하고 향후 컨설팅 연구의 발전방향을 제시할 목적으로 2000년부터 2015년 8월까지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컨설팅 관련 학술논문 136편을 분석하였다.
분석에 앞서 연구문제를 다루기 위하여 연구 주제, 연구방법, 자료분석 방법의 분석 기준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분석 시기는 정부의 정책, 연구 수행과 학술지 게재 시점 간 차이를 고려해 2000년-2005년, 2006년-2010년, 2011년-2015년 8월의 세 시기로 구분하였다. 연구 주제는 내용분석으로 키워드를 도출한 후 종합적인 주제별 분류를 진행했다. 연구 방법은 면접/인터뷰, 사례연구, 문헌연구, 이론연구, 설문조사 연구, 2차자료 연구로 분석 기준을 설정하였다. 자료분석 방법은 별도의 기준을 설정하지 않고 연구결과를 도출하는데 활용된 통계기법의 종류를 확인해 분석에 사용하였다.
내용분석 결과 컨설팅 학술논문은 216명의 연구자가 참여하여 60개 학술지에서 136편이 출판되었다. 학술논문의 수는 시간이 지날수록 의미있는 증가가 이루어졌고, 학술논문 및 참여 연구자의 증가에 컨설팅대학원의 기여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 주제는 컨설팅의 성과(측정) 요인, 컨설팅 방법론, 컨설팅 활성화/발전방안의 상위 3개주제에 집중도가 높았음이 확인되었다. 실증 연구를 위한 데이터의 수집은 고객에 집중되어 있었고, 연구 방법으로는 양적 연구가 질적 연구보다 많았으며, 설문조사 방법이 집중적으로 적용되었음이 확인되었다. 자료분석 방법으로는 회귀분석이 가장 높은 빈도로 적용되었음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이후 연구자들이 다양한 연구 주제로 관심을 확대하고, 연구 데이터 수집 대상과 수집 방법을 다양화해야 컨설팅 연구의 양적 증가뿐만 아니라 질적 향상도 이루어질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 Author(s)
- 박영권
- Issued Date
- 2016
- Awarded Date
- 2016-02
- Type
- Thesis
- Keyword
- 경영컨설팅; 컨설팅연구; 학술논문; 연구동향; 내용분석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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