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통제와 지원이 가맹점 경영성과 및 재계약의도에 미치는 영향
- Abstract
- 한국의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1979년 롯데리아 개점을 시작으로 외식업, 서비스업, 소매업 등의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양적으로 급속히 성장해 왔다. 그중에서도 외식업은 1997년 외환위기가 닥치면서 소비시장의 위축과 고객의 다양한 욕구 및 기업들의 구조조정으로 인한 대량 실직사태로 소자본 창업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이 커지면서 성장과 변화의 소용돌이에 휘말리는 상황이 되었다.
외식프랜차이즈 사업은 소매 프랜차이즈의 전형적인 모습으로 가맹점이 가맹본부의 상호 또는 상표를 사용하며, 영업전반에 관한 지도 및 일정한 통제를 받는 것으로 가맹점을 이를 통해 영업에 필요한 전략을 지도받고 지속적인 지원을 받게 되는 것으로 단독브랜드로 시작하려는 자영업자에 비해 위험부담이 적고, 사업경험이 없는 초보자에게도 적은 자본만 있으면 가맹본부의 지원을 받아 비교적 쉽게 시장에 진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업으로서는 자기자본의 투자 없이도 사업 망을 신속하고 무한대까지 확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맹본부와 가맹점 모두에게 많은 매력이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랜차이즈 산업이 도입된 지 약30년이 되었지만 오늘날까지 한국은 프랜차이즈에 대한 정확한 개념이 정립되어 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프랜차이즈 사업을 제약하는 법률이 제정, 시행된 지 6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일반인들에게 이러한 법률이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고 있으며, 또한 업체의 증가와 더불어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의 재계약 포기나 업종의 변환들도 눈에 많이 띄게 되었다.
국내에 프랜차이즈가 도입된 이후 수없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산업현장과 교육현장에서 조차 이렇다 할 교재가 미비한 실정이다. 이는 연구의 틀이 전임자의 답습이나 다른 연구자와의 차별을 위해 새로운 분야만을 찾은 것이 아닌 가 추정된다. 특히 외식프랜차이즈 업계의 부침은 그 연구영역의 특성상 더욱 심한 듯 하기에 본 연구자의 관심이 고조된 듯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래 외식산업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외식 프랜차이즈 시스템상 가맹본부의 통제와 지원이 가맹점 경영성과와 재계약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해 보았으며, 외식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 가맹본부의 통제와 지원이 경영성과와 재계약의도에서 다음과 같은 연구 결론을 도출,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맹본부의 통제는 경영성과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에서 가맹본부의 통제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독립변수는 서비스 통제, 경영 통제, 지역 환경통제 모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영향도에서는 서비스통제, 지역 환경통제, 경영통제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맹본부의 지원은 경영성과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가맹본부의 지원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독립변수는 물적지원, 경제적지원이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영향도에서도 물적지원, 경제적지원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맹점의 경영성과는 재계약의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경영성과가 재계약의도에 미치는 변수는 재계약의도, 타인 추천 모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영향도에서도 재계약의도, 타인 추천의 순으로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를 통해서 프랜차이즈는 무엇보다도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이루어져 할 것이며, 가맹본부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가 우선되어야 함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또한 가맹점은 프랜차이즈의 기본 이념을 정립하고 가맹본부의 통제와 지원에 적극적으로 임해야 할 것이다.|The franchise system in Korea has begun in 1979 when Lotteria opened its first store and has been prosperous since. However, financial chaos and the dollar crisis in 1997 has brought economic contraction and more diversified range of consumer desires has been the on the road to the development of the system.
The franchise system has merits not only to the franchisees but also to the franchisors: the franchisees can enjoy a lower risk as a business and can get into the business easily with a small amount of seed money and less experience; the franchisors can expand their net of businesses relatively easily and to infinity.
However, 30 years of history of the franchise system in Korea has not established the precise concept of the system in the land yet and the law prohibiting the business, which was made 6 years ago, has not been known to the general public. While the number of franchise businesses has increased due to the development of the business, also found were a number of abandonment of re-contracts and changes of the businesses.
A systematic operation of the business by the franchise system would a greater effect between the franchisors and the franchisees. Contracts between a franchisor and a number of franchisees makes a franchise system.
Even though a number of studies have been made since the introduction of the system, there is not a descent text book about the system in the educational field yet. It is presumed that the frame of studies has been repeated or only new fields have been examined.
I analysed how the control and assistance of franchisor centers can influence on business operation and recontracts in the system.
- Author(s)
- 김환기
- Issued Date
- 2009
- Awarded Date
- 2009-02
- Type
- Thesis
- Keyword
-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통제와 지원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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